뷰페이지

美대사 습격 김기종 대표 “아파! 아파!” 고통 호소(영상)

美대사 습격 김기종 대표 “아파! 아파!” 고통 호소(영상)

입력 2015-03-05 14:16
업데이트 2015-03-05 15: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 조사 중 병원 이송돼 치료

미국 대사를 흉기로 습격한 김기종(55) 우리마당독도지킴이 대표가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고 있다.

들 것에 실려가는 김기종 우리마당 대표.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들 것에 실려가는 김기종 우리마당 대표.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를 습격한 김기종 우리마당 대표가 5일 서울 종로경찰서에서 들것에 누운 채 병원으로 이송되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경찰 조사를 받던 김기종 대표는 제압 과정에서 부상을 당했다며 병원 치료를 먼저 받겠다고 요구해 이날 오전 11시 11분쯤 서울 종로구 적십자병원으로 이송됐다.

김기종 대표는 검거 직후 종로경찰서로 이송돼 조사를 받았지만 진술을 거부했으며 “경호요원에게 밟혀서 발목 등을 다쳤으니 치료를 받고 변호사가 오면 그때 진술을 하겠다”고 말했다.

간이침대에 이불을 덮고 누운 채 종로경찰서에서 나와 응급차량으로 옮겨지는 와중에 “전쟁훈련 반대합니다”, “이산가족이 못만나는 이유가 전쟁훈련 때문이라 그랬습니다”, “전쟁훈련 중단합시다, 키 리졸브…”라고 외치던 김기종 대표는 “아~ 아파! 아파!”라고 고통을 호소하기도 했다.

소방당국과 경찰에 따르면 김기종 대표는 오른쪽 발목이 골절됐다. 이밖에 오른쪽 엄지손가락에 1cm가량의 열상 등을 당했고, 오른쪽 팔 통증을 호소했다.

현재 김기종 대표는 엑스레이 촬영을 하는 등 치료중이다.

김기종 대표는 검사 도중 단독 범행이냐고 묻자 “이걸 같이 하면 어떻게 되느냐, 더 난리 난다”면서 “혼자 범행했고 강연 초청을 받은 뒤 10일간 계획을 짰다”고 답했다.

이어 “1985년 미 대사관 담장높인 놈이 나다”라면서 “1985년 광화문에서 7명이 시위를 했는데 당시 담장이 없던 미 대사관에 들어가 성조기를 가위로 잘라 태웠고 그 중 1명은 2년6개월 동안 형을 살고 나왔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또 “작년 10월에 부임한 마흔 갓 넘은 또라이가 어떻게 우리나라 통일정책을 감당할지 안타까워서 그랬다”며 “이번 키리졸브를 중단시키기 위해 내가 희생을 했다”고 말했다.

김기종 대표는 “전쟁훈련 중단하고 키리졸브 중단시켜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되풀이했으며, 병원 이송 전 경찰서에서도 같은 말을 반복했다.

경찰은 병원 측과 협의해 김기종 대표 치료가 끝나는 대로 다시 경찰서로 데려와 조사를 계속 할 계획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