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 대사 습격한 김기종 우리마당 대표는 누구?

미국 대사 습격한 김기종 우리마당 대표는 누구?

입력 2015-03-05 10:14
업데이트 2015-03-05 1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한 일본 대사에 시멘트덩어리 던져 처벌 전력도

마크 리퍼트 미국 대사에게 흉기를 휘두른 김기종(55) 우리마당 독도지킴이 대표는 과거 주한 일본 대사에게도 시멘트 덩어리를 던져 처벌을 받은 전력이 있는 재야 문화운동가다.

재야 문화운동가인 김기종 대표는 5일 오전 7시 40분쯤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리퍼트 대사에게 흉기를 수차례 휘두른 혐의로 현장에서 검거됐다.

김기종 우리마당독도지킴이 대표. / 우리마당독도지킴이 블로그
김기종 우리마당독도지킴이 대표. / 우리마당독도지킴이 블로그
김기종 대표는 지난 2010년 7월 7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특별강연회 도중 시게이에 도시노리(重家俊範) 당시 일본대사에게 지름 약 10㎝와 7㎝인 시멘트 덩어리 2개를 던진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됐다.

이후 김기종 대표는 법원에서 징역 2년 집행유예 3년형을 선고받았다.

김기종 대표는 지난해 시게이에 전 일본 대사를 공격했던 일을 엮은 책인 ‘독도와 우리, 그리고 2010년’을 출간하기도 했다.

2006년에 일본 시마네현이 다케시마의 날을 선포하자 김씨는 동료 6명과 함께 본적을 경북 울릉군 독도리 38번지로 옮긴 바 있다.

주로 독도 문제와 관련해 일본을 규탄해 왔던 김기종 대표는 최근 들어 비판의 대상을 미국으로 바꿨다.

김기종 대표는 지난 3일 블로그에 올린 글에서 “설날 이산가족 상봉이 무산된 이유는 키리졸브 연습과 독수리 훈련 탓”이라고 주장했다.

한미연합군사령부는 지난 2일부터 양국 연합훈련인 키리졸브 연습과 독수리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키리졸브 연습은 오는 13일까지, 독수리훈련은 다음 달 24일까지 각각 진행된다.

그는 “이 훈련이 끝날 때까지 남북대화가 이뤄질 수 없는 분위기”라면서 “1992년 북미 고위급회담을 앞두고 팀스피리트 훈련을 중단했던 것처럼 전쟁연습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지금이라도 군사훈련 범위와 기간을 제한·축소한다면 북한에서도 이에 상응하는 조치를 선택할 것”이라면서 “(훈련 탓에) 남북대화 분위기가 살아나는 듯 보이더니 다시 얼어붙었다”고 주장했다.

김기종 대표는 지난달 24일 미국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같은 내용을 주장하기도 했다.

당시 우리마당독도지킴이를 비롯한 48개 단체로 구성된 ‘전쟁반대평화실현국민행동’이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열어 ‘남북대화 가로막는 전쟁훈련 이제 그만’, ‘전쟁연습 그만 하고 남북대화 재개하라’ 등의 피켓을 들고 훈련 중단을 요구했다.

2007년에는 지난 1988년 발생한 ‘우리마당 습격사건’의 진상 규명을 요구하며 청와대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던 중 분신을 시도, 전신에 심각한 화상을 입기도 했다.

우리마당 사건은 서울 서대문구 창천동에 있었던 ‘우리마당’ 사무실을 괴한 4명이 습격해 안에 있던 여성을 성폭행하고 달아난 사건이다.

당시 야당이었던 평민당은 이 사건이 군 정보사령부에 의해 저질러진 정치테러라고 폭로했지만 현재까지 진상은 규명되지 않았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