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제 블로그] 친애저축銀의 민망한 금리인하 생색내기

[경제 블로그] 친애저축銀의 민망한 금리인하 생색내기

이유미 기자
입력 2015-03-04 17:58
업데이트 2015-03-04 18: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생색’의 사전적 의미는 ‘다른 사람 앞에 당당히 나설 수 있거나 자랑할 수 있는 체면’입니다. 보통 선의를 가지고 다른 사람에게 무언가 베풀 때 생색을 내죠. 그런데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고 나서 생색을 내면 어떻게 될까요. 당사자가 얼굴에 ‘철판을 깔았다’면 어쩔 수 없겠지만 보는 사람은 민망해집니다. 최근 친애저축은행의 ‘생색내기’를 보며 떠오르는 단상입니다.

친애저축은 최근 그룹 내 대부업체 3곳의 고객 중 저축은행으로 대출채권이 넘어온 5만 7000명의 최고금리를 연 29.9%로 일괄 인하했습니다. 보도자료를 통해 이를 널리 홍보했죠. 법정 최고금리인 연 34.9%가 적용되던 고객들에게 5% 포인트나 금리를 깎아 주니 생색을 낼 만도 합니다.

그런데 속내를 들여다보면 사정이 달라집니다. 친애저축은 일본계 대부업체인 제이트러스트가 2012년 미래저축은행을 인수해 출범했습니다. 금융 당국은 대부업체의 저축은행업 진출을 허용하면서 단서 조항을 달았습니다. “기존 대부업체의 영업채권을 저축은행으로 넘기고 20%대 금리를 적용하라”는 것이었죠.

친애저축의 이번 금리 인하도 이런 배경에서 이뤄졌습니다. 그런데 시기가 애매합니다. 이번에 금리가 인하된 기존 대부업체 고객들의 영업채권(2538억원)이 저축은행으로 이관된 시점은 지난해 8월입니다. 이 고객들은 지난 반년 동안 연평균 37~38%(만기 연장 채권 포함)의 고금리를 부담해 왔던 셈입니다. 다시 말해 저축은행으로 영업채권이 넘어오는 즉시 금리를 내려 줘야 했던 친애저축이 반년 가까이 미적거리다 이번에 일괄 인하를 결정했습니다.

이 역시 자의에 의한 것은 아니었죠. 친애저축이 SC저축은행의 추가 인수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금융 당국이 금리 인하를 지시했기 때문이죠.

앞서 친애저축은 출범 직후였던 2013년 솔로몬저축은행(우리저축은행)과 HK저축은행의 신용대출채권 4900억원을 사들여 몇 년간 고금리 대출 회수로 재미를 톡톡히 봤습니다. ‘서민금융 지원과 관계형 금융’이라는 저축은행 본래 역할과는 거리가 있었죠. 국내 금융시장에서 일본계 자금의 입지가 커지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그들을 바라보는 따가운 시선과 편견이 강하게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선 친애저축도 스스로를 되돌아봐야 할 시점입니다.

이유미 기자 yium@seoul.co.kr
2015-03-05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