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송도국제도시, ‘전세압박’ 고조로 아파트 매매율 높아

송도국제도시, ‘전세압박’ 고조로 아파트 매매율 높아

입력 2015-03-04 10:33
업데이트 2015-03-04 10: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해 전국적으로 아파트 전셋값이 가파르게 상승하는 가운데 공급 부족현상이 심화된 지역에서는 매매로의 전환을 고려하는 실수요자들이 늘어 분양 물량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은 실정이다.

12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달 전국에서 체결된 주택 매매거래는 모두 79,320건으로, 실거래 집계를 시작한 2006년 이후 1월 거래량 중 최대치를 기록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34.1%나 늘었다.

전국적으로 매매로의 전환율이 상승하는 한편, 투자자 및 실수요자들의 몰려드는 송도국제도시는 전세가 상승률이 높은 것은 물론 매매 물량 조차도 부족한 실정이다. 국민은행 부동산 시세 자료를 살펴보면 현재 송도의 전세가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이 발표한 ‘2014년 4분기 부동산시장 동향분석’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전국 실질 주택전세가격은 1년 전보다 3.0% 상승했다. 보고서는 수도권 지역의 경우 앞으로 주택공급 물량이 줄어들면서 전세 가격이 추가 상승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국 아파트의 매매가격 대비 전세가격 비율은 70%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최근 분양한 송도국제도시 ‘송도 더샵 퍼스트파크’와 ‘송도 호반 베르디움 2차’는 수요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송도 더샵 퍼스트파크는 3개 블록 2,597가구의 청약을 진행했다. 이 가운데 1순위 접수된 청약 건수가 총 5,197건으로 송도국제도시뿐만 아니라 인천 전지역과 비교할 때 이례적인 기록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송도국제도시의 부동산 중개업자는 “최근 지속적으로 전세가가 오르면서 전세는 물론 매매물건을 찾아보기가 힘들게 됐다. 매매가도 오르고 있어 물건을 내놨던 사람들도 팔기를 단념하는 분위기여서 분양 물량에 대한 인기가 높다”면서 “송도 더샵 퍼스트파크의 경우 59㎡ 분양권에 벌써 2,000만원 가량의 웃돈이 붙고 있다”고 전했다.

부동산 전문가들에 따르면 내 집 마련을 꿈꾸는 이들에게는 전세가율이 80%에 육박하는 지금이 매매 전환 적기라고 전한다.

[캡션 : 포스코건설, ‘송도 더샵 퍼스트파크’ 광역조감도]

뉴스팀 seoule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