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 언론 “朴대통령, 3·1절 기념사 어조 억제”

일본 언론 “朴대통령, 3·1절 기념사 어조 억제”

입력 2015-03-01 20:48
업데이트 2015-03-01 2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근혜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에 담긴 일본에 대한 태도가 상당히 억제된 것으로 보인다고 일본 언론이 평가했다.

교도통신은 박 대통령이 1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나 교과서 내용 등 역사 문제에 관해 일본이 태도를 바꿀 것을 재차 촉구했다고 전하고 “전체적인 어조는 억제됐고 요구를 강화하는 자세를 보이지는 않았다”고 보도했다.

또 박 대통령이 한국과 일본이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가치를 공유한다고 언급한 것은 지난달 12일 아베 총리가 시정방침 연설 때 ‘기본적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를 거론하며 한국을 제외한 것에 “대항하는 자세”를 보여준 것으로도 볼 수 있다고 해석했다.

이와 관련해 아베 총리가 당시 발언에서 한국을 제외한 것은 산케이(産經)신문 전 서울지국장이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된 것을 비꼰 것으로 여겨진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교도통신은 박 대통령이 남북 분단 70주년임에도 북한에 새로운 제안을 하지 않는 등 일본뿐만 아니라 주변국과의 관계 타개에 관해 무기력하다고도 할 정도의 자세를 보였다고 평가하고 한일 관계가 당분간 더 나빠지거나 좋아지지 않는 상태가 이어지리라 전망했다.

NHK는 박 대통령이 작년 3·1절에 ‘과오를 인정하지 못하는 지도자는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수 없다’고 한 것처럼 직접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을 겨냥한 발언을 피했으나 역사 인식에 관해 일본의 움직임을 경계하는 태도를 다시 보여줬다고 보도했다.

요미우리(讀賣)신문은 박 대통령이 일본 정부의 교과서 왜곡 시도를 언급한 것에 주목하고서 이는 일본 정부가 미국 교과서의 일본군 위안부 관련 내용을 수정해 달라고 요구한 것을 넌지시 비판한 것이며 이달 말 발표될 일본의 교과서 검정 결과에 관한 경계감을 드러낸 것이라고 해석했다.

마이니치(每日)신문은 올해 일본과의 수교 50주년을 맞아 한국 측이 일본에 대한 과도한 비판을 삼가고 있으며 박 대통령이 이날 기념사에서 미래 지향적인 양국 관계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