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제2의 중동 붐 살리기, 국회도 적극 협력해야

[사설] 제2의 중동 붐 살리기, 국회도 적극 협력해야

진경호 기자
진경호 기자
입력 2015-03-02 00:24
업데이트 2015-03-02 02: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근혜 대통령이 어제 중동 4개국 순방에 나서는 것으로 제2의 중동 붐 조성을 위한 첫발을 뗐다. 9일 귀국할 때까지 쿠웨이트,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카타르 등 네 나라를 방문하는 이번 여정은 2000년대 후반부터 급속화한 중동 지역의 개발 붐을 우리 경제의 성장 동력 중 하나로 삼는 데 방점이 놓여 있다. 무엇보다 우리의 첨단 의료·건설 기술과 정보통신기술(ICT)을 적극 앞세워 중동 시장을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기업인 89명과 경제단체 관계자 등 모두 116명으로 이뤄진 역대 최대 규모의 경제사절단이 동행하는 것만으로도 이번 순방에 담긴 경제적 의미를 읽을 수 있다고 하겠다.

주지하다시피 중동은 1970년대 한국의 고도성장을 견인했던 황금어장이었다. 변변한 기술이 없었던 당시 우리는 열사의 건설 현장에서 오직 적수공권(赤手空拳)으로 오일달러를 벌어들였고, 그 돈으로 지금의 경제 기반을 다졌다. 40여년이 흘러 제2의 중동 붐을 맞이한 지금 우리는 많은 것이 달라졌다. 원전을 비롯한 에너지와 건설, ICT, 보건의료 등에서 선진국 못지않은 기술력을 갖춘 나라가 됐다. 중동이 우리에게 아시아와 유럽 다음 가는 교역권임에도 중동의 대(對)한국 투자액(2억 2000만 달러)이 전체 투자 규모의 1.2%, 우리의 대(對)중동 투자액(10억 달러)이 총 해외투자의 4%에 불과한 현실은 역설적으로 중동이 ‘블루오션’임을 말해 준다. ‘아랍의 봄’ 이후 복지 수요 확대로 인해 중동 각국이 겪고 있는 재정 압박 또한 미국과 유럽에 비해 가격 경쟁력에서 상대적 우위에 있는 우리에게 좋은 진출 여건을 제공하고 있다.

15억명에 이르는 이슬람 시장을 새로운 도약의 발판으로 삼기 위한 중장기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 한국의 기술력이 선진국에 절대 뒤지지 않는다는 인식을 중동 각국에 심어 줘야 함은 물론 대기업 중심에서 벗어나 다양한 중소기업들을 중심으로 나라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진출 전략을 세워야 한다. 중동의 이슬람 문화를 우리가 적극 이해하는 노력도 다각도로 펼쳐야 한다.

정부의 노력은 물론 정치권의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하다. 내일 회기를 마치는 2월 임시국회엔 이미 해를 넘긴 다수의 민생경제법안, 특히 의료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제의료산업지원법 등이 여야 간 이견 속에 또다시 다음 국회로 이월될 위기에 놓여 있다. 경제 활성화든 중동 진출이든 정부만의 과제일 수는 없는 일이다. 조속한 법안 처리로 나라 경제를 살찌우는 국회가 되길 바란다.
2015-03-02 3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