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포츠 돋보기] 中 볼만해진 축구 실력, 볼썽사나운 관전 매너

[스포츠 돋보기] 中 볼만해진 축구 실력, 볼썽사나운 관전 매너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5-02-26 23:52
업데이트 2015-02-27 03: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조별리그 취재를 위해 다녀온 중국 광저우에서는 부러움과 아쉬움이 교차했다.

지난 24일 도착한 무역도시 광저우는 말 그대로 화려한 도시였다. 우뚝 솟아오른 마천루 사이로 대형 전광판이 형형색색의 광고를 쏟아냈다. 고급 승용차들은 잘 닦인 도로 위를 미끄러지듯 달렸다.

무엇보다 중국 프로축구 슈퍼리그가 정부의 정책 지원과 부자 구단의 대규모 투자에 힘입어 국내 K리그나 일본 J리그를 위협할 수준으로 올라선 점은 부럽기만 했다. 이번 챔피언스리그에서 동아시아 맹주를 자처해 온 한국과 일본 팀들은 중국의 벽에 번번이 막혔다. J리그 4개 클럽 중 가시와 레이솔만 무승부를 거뒀을 뿐 다른 세 팀은 모두 패배를 맛봤다. K리그도 수원만 우라와 레즈에 역전승을 거뒀고 성남과 FC 서울은 패배하고 전북만 비겼을 뿐이다. 반면 슈퍼리그의 산둥 루넝, 광저우 푸리, 광저우 헝다(에버그란데 타오바오), 베이징 궈안 네 팀은 모두 승리를 거뒀다. 하지만 아쉬움도 적지 않았다. 마치 ‘덩치만 큰 거인’을 보는 느낌을 지울 수 없어서다. 도심에서 깜빡이를 켜지 않은 채 혼잡한 틈바구니를 아슬아슬 비집고 다니는 차량들이나 왕복 8차로인 도로를 무단 횡단하는 보행자 등은 광저우란 거대 도시에 어울리지 않았다.

지난 25일 서울과 광저우 에버그란데 타오바오가 맞붙은 톈허 스타디움에서도 실망스러운 모습이 눈에 띄었다. 만원 관중 틈바구니에서 담배 연기가 연신 피어 올라 눈살을 지푸리게 했다. 기자석에서 멀지 않은 자리에 앉은 한 축구팬은 연신 담배를 빼내 입에 물었다. 하프타임에는 관중들이 일제히 담배에 불을 붙이면서 통로가 연기로 가득 찼다. 경기장 자체가 마치 거대한 흡연실로 변한 듯했다.

이 구단은 천문학적인 돈을 들여 아시아 수준을 뛰어넘는 선수들을 영입하며 아시아 축구의 전력 평준화를 선도했다. 관전 문화도 걸맞은 수준으로 올라오길 기대해 본다.

광저우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5-02-27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