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전통문화 ‘불교’ 꽃피우다

한국 전통문화 ‘불교’ 꽃피우다

김성호 기자
입력 2015-02-26 18:16
업데이트 2015-02-26 18: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달 12~15일 ‘2015 서울국제불교박람회’

한국 불교와 전통문화의 모든 것을 한눈에 보고 체험할 수 있는 대규모 박람회가 열린다. 다음달 12∼15일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에서 열리는 ‘2015 서울국제불교박람회’다. 지난해 대한불교 조계종이 ‘불교박람회’라는 이름으로 열었던 행사를 서울시와 공동 개최하면서 규모와 명칭을 바꿔 국제박람회로 확대했다.

이미지 확대
지난해 3월 조계종이 주최한 ‘불교박람회’를 찾은 관람객들이 부스를 오가며 불교문화를 체험하고 있다.  서울국제불교박람회 사무국 제공
지난해 3월 조계종이 주최한 ‘불교박람회’를 찾은 관람객들이 부스를 오가며 불교문화를 체험하고 있다.
서울국제불교박람회 사무국 제공
●서울시와 공동 개최… 국제박람회로 확대

‘살아 있는 한국 전통문화의 꽃’이라는 주제의 이번 박람회는 한국 전통문화와 관련된 예술, 산업을 조명하고 국내외 전통 속에서 긴 역사를 함께해 온 불교문화와 지혜를 조화롭게 전달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그래서 전시도 주거를 비롯해 차와 다기, 예술과 문화상품, 수행과 사회활동, 문화서비스 부문으로 세분화했다. 특히 경기 침체로 실업률이 증가하고 행복지수가 감소하는 상황에서 융복합 치유산업의 전반을 소개하고 즐기는 ‘힐링 공간’의 성격을 크게 부각시켰다는 게 박람회 사무국의 설명이다.

●400여개 부스 운영… ‘힐링공간’ 부각

박람회에는 230여개 업체가 참여해 400여개의 부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부스는 전시와 체험, 부대행사 등 세 분야로 나뉘어 진행되며 사찰음식과 템플스테이, 불교 예술 작품 등으로 다양하게 꾸며진다. 박람회 기간 중에는 사찰음식을 주제로 한 ‘사찰음식대축제’, 사찰 생활을 느낄 수 있는 ‘템플스테이展’, 불교 관련 현대미술 작품과 한국 전통·불교 주제의 작품들을 소개하는 ‘붓다아트 페스티벌’, 일본·스리랑카·부탄 등 외국 불교업체들이 참여하는 국제불교전도 열린다. 14일 오후에는 매년 5월 진행되는 연등회를 미리 선보인다.

●연등회·사찰음식대축제 등 행사 다양

참가 업체들을 대상으로 한 특별 전시인 ‘전통문화우수상품전’은 불교계 안팎에서 큰 관심을 모은 행사다. 박람회 주제에 부합하고 품질이 우수하며 전통적 가치와 실용성을 지닌 상품을 선정해 홍보, 판촉의 기회를 준다. 참가 업체의 공모로 진행되며 심사를 통해 조계종 총무원장상과 서울특별시장상을 수여한다.

자세한 사항은 ‘2015 서울국제불교박람회’ 홈페이지(www.bexp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박람회 입장료는 3000원으로 28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등록 하면 무료 입장할 수 있다. (02)2231-2013.

김성호 선임기자 kimus@seoul.co.kr
2015-02-27 2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