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줌 인 서울] 막힌 지 130년… 애틋한 길 다시 열릴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덕수궁 돌담길 단절구간 개방 추진

서울시가 영국대사관 부지에 막혀 130여년간 단절된 덕수궁 돌담길을 개방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시는 25일 서울시의회에 제출한 업무보고서에서 영국대사관이 현 대사관 부지를 매입한 후 끊긴 덕수궁 돌담길 구간에 보행로를 조성하고 경계 담장을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돌담길을 개방하기 위해 이르면 다음달 현장 조사와 설계에 들어갈 예정이다.

덕수궁 돌담길은 총 1100m이지만, 영국대사관이 있는 170m 구간이 단절돼 지난 130여년간 일반인의 통행이 금지돼 왔다. 현재 해당 구간에는 일반인의 출입을 막기 위해 철문이 세워져 있으며 폐쇄회로(CC)TV 등이 설치돼 있다.

하지만 지난해 10월 22일 서울시 도시안전본부장이 영국대사관을 방문해 돌담길 개방에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어 같은 해 11월에는 박원순 시장도 스콧 와이트먼 주한 영국 대사와 오찬을 하며 구두로 개방에 합의하면서 돌담길 전면 개방에 청신호가 켜졌다.

시는 단절된 돌담길 170m 중 동쪽 70m 구간은 대사관 소유지만, 서쪽 100m 구간은 서울시 소유인 점을 강조하며 영국 대사관을 설득했다. 시는 이어 지난달 27일 영국(외교부)과 실무협의를 거쳤으며, 다음달 초 대사관 경내를 측량하고 현장 조사를 한 후 보행로 설계에 착수할 계획이다. 보행로는 폭 3∼6m, 연장 170m 규모로 조성된다.

시는 조성된 돌담길 보행로 주변에 영국 근위병과 조선 수문장을 배치, 운영하고 한·영 국제 문화행사도 주기적으로 개최하겠다고 설명했다.

서울시 도로계획과 관계자는 “시의 개방 방침은 정해졌지만 영국 측과 협의한 이후 최종 회신을 기다리고 있다”면서 “최종 결정은 영국 고유의 권한”이라고 말했다.

한편 영국대사관은 보안 전문가를 불러 대사관 부지 내 돌담길을 개방할 경우에 대비한 보안 대책을 강구하며 의견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5-02-26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