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학대 비판에도 ‘소싸움 대회’ 강행 논란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우여곡절 끝에… 새만금국제공항 내년 초 첫 삽 뜬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공기관장 임기 만료·공석 77곳… ‘역대급 큰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강서 방화근린공원 빛의 축제 오세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민주노총 4월 총파업… 대통령과 단독 회담 요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각계 60개 단체 공동투쟁 선언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25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4월 총파업을 선포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절박한 심정으로 노동자·서민 살리기 총파업을 선포하며, 박근혜 정권에 대한 전면 투쟁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선포식에는 시민사회 등 각계 60개 단체 대표 및 간부 100여명이 참석해 총파업을 지지하고, 공동투쟁을 선언했다.

민주노총은 또 ‘노동시장 구조개악 시도를 비롯한 노동자 죽이기 정책 폐기’, ‘공적연금 강화 및 공무원연금 개악 중단’, ‘최저임금 1만원 쟁취’, ‘4인 미만 사업장에도 근로기준법 적용’ 등 4대 요구안을 정부에 제시했다. 한상균 위원장은 “정부는 친재벌 경제정책, 노동시장 구조개악, 서민 죽이기 정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3월 말까지 박근혜 대통령이 이에 대한 답변을 가지고 단독회담에 응하지 않으면 4월 총파업을 시작으로 범국민적 투쟁을 벌이겠다”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청와대가 요구에 응하지 않을 경우 3월 말 조합원을 상대로 찬반 투표를 거쳐 세월호 참사 1주년을 맞는 4월 16일 총파업 선포대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어 4월 24일 총파업대회를 연 뒤 25일부터 공무원 연금 및 노동시장 구조 개악, 비정규직 양산 등에 항의하는 부문별 총파업을 진행하고 노동절인 5월 1일 서울에서 대규모 궐기대회를 열기로 했다.

한 위원장은 “이번 총파업은 정권의 반노동 정책을 막아내기 위한 선제적인 조치”라면서 “노동자만의 파업이 아닌 시민과 함께하는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15-02-26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