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완구,朴대통령에 말조심하라는 충고받자…

이완구,朴대통령에 말조심하라는 충고받자…

입력 2015-02-19 15:36
업데이트 2015-02-19 17: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큰절 받은 JP “대통령 섬세하니 저촉되는 말 말라”

이완구 국무총리는 19일 “(남북이) 잘 관계를 회복할 수 있도록 박근혜 정부 하에서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김종필 전 국무총리(왼쪽)가 19일 서울 중구 신당동 자택에서 설을 맞아 방문한 이완구 국무총리와 환담을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김종필 전 국무총리(왼쪽)가 19일 서울 중구 신당동 자택에서 설을 맞아 방문한 이완구 국무총리와 환담을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이 총리는 이날 설을 맞아 서울 동교동 김대중도서관으로 이희호 여사를 예방하고 “2000년 6·15(남북정상회담) 때 이해찬 당시 국회의원과 함께 대통령을 모시고 (평양에) 갔다. 그때 여러가지로 남북관계 초석을 깔아주신 덕분에 (남북관계가) 많이 발전했는데 요새 경직된 것 같아 걱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여사는 “국민을 위해 수고해달라. 잘하실 것으로 믿는다”며 취임을 축하했고, 이 총리는 5월로 예정된 이 여사의 방북을 위한 행정적 절차를 차질없이 준비하겠다며 방북하면 많은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이 총리는 연희동 자택으로 전두환 전 대통령을 예방했다.

전 전 대통령은 “통일을 우리가 주도해서 해야 한다. 총리가 잘 해달라”고 말했고, 이 총리는 “대통령께서 통일할 수 있는 기반을 구상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 총리는 김종필(JP) 전 국무총리의 청구동 자택도 찾아 김 전 총리에게 큰 절을 했다. 이 총리는 ‘포스트 JP’라는 별명으로도 불려 이날 만남이 특히 관심을 모았다.

김 전 총리는 “소신껏 국가에 봉사할 기회가 주어졌다”며 “총리가 일인지하에 만인지상이고, 큰 긍지와 책임이 같이 온다. 대통령을 잘 보좌해드려야 한다”라고 말했고, 이 총리도 그러겠다고 답했다.

김 전 총리는 “아무래도 여성(대통령)이라 생각하는 게 남자들보다는 섬세하다. 절대로 거기에 저촉되는 말을 먼저 하지 말고 선행하지 말라”고 충고했고 이 총리는 “네”라고 답했다.

이 총리가 “내일 전방 군부대를 방문할 예정”이라고 말하자 김 전 총리는 “뭐니뭐니해도 국방이 제일이다. 군대가 사기왕성하게 해달라. 생각 잘했다”고 화답했다.

이 총리는 설맞이 소통행보의 일환으로 다른 전직 대통령측과도 예방을 위해 협의했으나 일정이 맞지 않아 추후 다시 추진하기로 했다.

이 총리는 오후에는 서울 가락동 국립경찰병원과 둔촌동 중앙보훈병원을 위문 방문할 예정이다.

또한 남은 연휴 기간 국정현안을 챙기고 민생현장을 찾는 한편 오는 25일로 예정된 국회 대정부 질문을 준비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