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광복70주년 맞아 북한에서 남북종교인평화대회 열린다

광복70주년 맞아 북한에서 남북종교인평화대회 열린다

입력 2015-01-26 14:09
업데이트 2015-01-26 14: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종교인평화회의, 북한 조선종교인협회와 함께 추진

광복 70주년을 맞아 올해 하반기 북한에서 남북종교인이 함께 모이는 남북종교인평화대회가 열린다.

7대 종단 협의체인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 사무총장인 김광준 신부(대한성공회)는 26일 서울 광화문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평화대회 개최를 두고 북한의 5대 종단 협의체인 조선종교인협회와 사전 교감이 된 상태”라면서 “2~3월 실무회의를 통해 일정과 장소 등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사무총장은 대회 내용이 결정되면 4∼5월 중 KCRP측 실무진이 방북해 실무협의를 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남북종교인평화대회는 8∼9월 중 열릴 예정이며 장소는 금강산이나 평양을 고려 중이나 평양이 유력하다. 평화대회에는 7대 종단 수장들이 모두 참석할 예정이다.

KCRP는 또 8월15일 광복절을 전후해 강원도 철원의 노동당사나 경기도 파주 도라산에서 평화음악회 개최도 준비하고 있다.

KCRP는 이밖에 오는 2018년 세계종교인평화회의(WCRP) 제10차 총회의 한국 유치를 추진 중이다.

김 사무총장은 “문화체육관광부와는 기본 협의를 끝냈고 국제행사유치 승인 작업 중”이라면서 “최종 유치 확정은 10월 중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WCRP 총회에는 국내외 종교지도자 1천500여명과 유엔 고위급 인사, 전·현직 국가원수들이 참석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CRP는 최근 한국인 10대 청년이 이슬람 수니파 극단주의 단체인 이슬람국가(IS)에 합류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과 관련해 이슬람에 대한 오해가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김 사무총장은 “IS는 이슬람을 빙자한 테러리스트일 뿐”이라면서 “이런 점을 국민에게 이해시키기 위해 이슬람과 함께 하는 다양한 행사를 열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KCRP는 이런 노력의 하나로 오는 29일 서울 견지동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한국과 이란의 종교학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종교 간 대화 세미나를 연다.

’폭력과 근본주의에 맞서는 정의로운 평화를 만들기 위한 종교 간 협력’을 주제로 열리는 세미나에는 이란측 학자 2명이 발제자로 나선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