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시 “이용관 BIFF 집행위원장 사퇴 종용한 적 없다”

부산시 “이용관 BIFF 집행위원장 사퇴 종용한 적 없다”

입력 2015-01-26 13:57
업데이트 2015-01-26 13: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 비전, 조직쇄신 요구했을 뿐…집행위원장 거취 스스로 판단할 일”

이용관 부산국제영화제(BIFF) 집행위원장 사퇴 종용 논란과 관련해 부산시는 26일 “이 위원장 사퇴를 공식 요구한 적이 없으며, 단지 BIFF 20주년을 계기로 새로운 도약을 위한 영화제 패러다임과 비전 제시, 조직과 인적 쇄신이 필요하다는 게 우리 시의 기본입장이며 이를 영화제 측에 전달했을 뿐”이라고 밝혔다.

정경진 부산시 행정부시장은 이번 사태와 관련한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하고 “영화제 예산이 매년 121억원, 직원 수도 38명에 달하는 등 규모가 커졌다”며 “부산시 역시 매년 영화제에 60억원 이상의 예산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영화제 역할과 책임도 지대한 만큼 영화제가 영상산업 발전으로 이어지려면 새로운 비전과 패러다임을 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를 위해 우리 시는 영화제과 관련된 문제점의 개선 방안, 20주년을 맞은 영화제의 위상에 걸맞은 조직과 인적혁신 방안을 마련하라는 입장을 영화제 측에 전달하고 그동안 협의해 왔다”며 “우리 시의 요구 사항을 받아들일지에 대한 판단은 전적으로 영화제의 몫”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집행위원장의 거취 문제 등 인적쇄신 방안 역시 영화제 측 스스로 판단할 일”이라며 “부산시는 영화제 측이 시의 취지를 수용하고 스스로 혁신안을 마련하기를 기대할 뿐”이라고 밝혔다.

그는 논란을 일으킨 지난해 12월 영화제를 대상으로 한 지도점검과 관련, “시에서 많은 예산을 지원하는 행사이며, 20주년을 맞은 영화제가 커진 규모 만큼 투명한 운영 프로세스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며 “19가지 지도점검 지적사항을 포함해 우리 시의 요청에 대해 영화제 측에서 혁신안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도점검과 지적사항 등을 사전에 공개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영화제 위상 등에 흠집이 갈 수 있고, 영화제 측이 스스로 혁신안을 마련하도록 시간을 주기 위한 것일 뿐”이라며 “지도점검 이후 영화제 측과의 협의과정이 집행위원장 사퇴 종용 논란으로 비친 것은 불필요한 오해”라고 밝혔다.

한편, 이용관 집행위원장은 최근 부산시 측이 지도점검 지적사항 등을 전달한 것과 관련, “사실상 사표를 요구해 조용히 물러나는 것을 고민했다”고 밝혀 파문이 일었다.

지도점검 지적사항은 ▲ 직원 채용과정에서의 공개채용 절차 불이행 ▲ 사전결재 없는 예산 집행 등 방만한 재정 운용 ▲ 초청작 선정과정에서의 관련 규정 불이행 등 인사와 회계, 조직 운영과 관련된 사항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