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종 스미싱 주의…연말정산 세금 절약 방법 사칭 등 기상천외한 수법 동원

신종 스미싱 주의…연말정산 세금 절약 방법 사칭 등 기상천외한 수법 동원

입력 2015-01-24 19:29
업데이트 2015-01-24 19: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종 스미싱 주의보. / 경찰청
신종 스미싱 주의보. / 경찰청


‘신종 스미싱 주의’

신종 스미싱 주의보가 내려졌다. 특히 최근 논란이 뜨거운 연말정산과 연관된 내용으로 사람들을 속이는 수법이 성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청은 최근 국민의 주요 관심사인 연말정산과 직간접으로 연결시킨 다양한 방식의 스미싱·파밍 등 사이버금융범죄가 시도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고 밝히며,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범죄 유형으로는 국세청에서 출시한 ‘2014 연말정산’ 모바일앱을 사칭한 스미싱·파밍, 연말정산 환급금 결과 조회를 사칭한 스미싱, 연말정산 세금절약방법을 사칭한 스미싱, 신용카드 연말정산용 사용내역 조회를 사칭한 파밍 등 발생 예상된다.

’경찰청 사이버캅’ 앱(구글플레이스토어 무료 다운로드)에는 URL에 악성앱이 숨겨져 있는지 탐지하는 기능과 URL 관련 서버가 어느 나라인지 탐지하는 기능이 있어, 연말정산계산기 관련 스미싱·파밍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또한 국세청이 배포 중인 ‘연말정산 2014’ 앱을 사칭하는 앱도 등장할 것으로 우려된다. ‘연말정산 2014’ 앱은 ‘구글플레이 스토어’ 등 정식 앱스토어(마켓)에서만 제공되고 있으며, url을 클릭해서 직접 내려받기(다운로드)하는 방식으로는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게 되어 있으므로 스미싱 또는 파밍 피해가 없도록 유의해야 한다.

특히 국세청 ‘연말정산 2014’ 모바일앱을 정교하게 위조해서 만든 가짜 모바일앱을 이용한 스미싱·파밍도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앱의 외형만 보고 믿었다가 피해를 보는 사례가 없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스마트폰 등 모바일 뿐만 아니라, PC를 악성코드로 감염시킨 후 가짜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사칭사이트로 유도하는 파밍 피해도 우려된다. PC가 악성코드에 감염된 경우에는 정상적인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사이트를 입력해도 가짜 파밍사이트로 이동되어 피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백신 프로그램을 최신 버전으로 갱신(업데이트)하고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누리집(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파밍캅’ 프로그램을 PC에 설치한 후 파밍사이트 연결 여부를 점검한 다음 사용하면 된다.

스미싱·파밍은 즉시 피해 발생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일단 피해를 당하게 되면 피해자의 PC와 스마트폰으로부터 개인정보는 물론 공인인증서 등 금융정보까지 빼앗기기 때문에, 추후 무단계좌이체, 소액결제 등 다양한 피해로 확산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