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친박·비박 계파 갈등 재연 조짐

與 친박·비박 계파 갈등 재연 조짐

입력 2015-01-20 00:16
업데이트 2015-01-20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무성측·서청원 서로 불만 표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한 측근이 친박(친박근혜)계 서청원 최고위원에 대해 “꼬붕 정치를 한다”고 언급해 봉합되는 것처럼 보였던 새누리당 계파 갈등에 미묘한 파장이 일고 있다.

18~19일 진행된 김 대표의 제주 방문 과정에서 한 주요 당직자는 “김 대표가 조직위원장 인선을 100% 여론조사 방식으로 하겠다고 밝힌 것은 서 최고위원에게 ‘꼬붕 정치’를 하지 말라는 경고 메시지를 날린 것”이라고 말했다. 서 최고위원이 경기 수원갑 조직위원장에 도전 중인 박종희 전 의원을 공개적으로 지지하고 나선 것을 꼬집은 것이다. 이어 “친박계에서는 서 최고위원이 박 전 의원을 밀지 친박계가 밀지는 않는다고 한다”며 친박계와 서 최고위원 사이에도 일부 불협화음이 있음을 지적했다. 김 대표의 직접적인 언급은 아니지만 김 대표 주변에 서 최고위원에 대한 반감이 짙게 형성돼 있다는 의미로 해석돼 파문이 예상된다.

서 최고위원 역시 김 대표에 대한 앙금을 보여주듯 김 대표의 제주 민생 행보에 동행하지 않았다. 그는 이날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김 대표에게 견제구를 날리며 여전히 계파 갈등이 내재돼 있음을 알렸다. 박세일 한반도선진화재단 명예이사장의 여의도연구원장 임명 문제와 관련해 서 최고위원은 “대표가 생각을 하고 저희와 의논을 하겠지”라며 은근한 압박을 가했다. 4·29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거물급 차출이 필요하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저는 그 문제에 대해 당에서 한번도 이야기를 들은 적이 없다”며 김 대표의 소통 부족을 꼬집었다.

김 대표는 19일 제주에서 이틀째 민생 행보를 이어 갔다. 김 대표는 제주도청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강정마을 해군기지 건설, 제주공항 확장 등 지역 현안에 대해 보고받았다. 앞서 김 대표는 충혼묘지와 제주4·3평화공원을 잇따라 찾아 4·3사건으로 숨진 이들의 넋을 기렸다. 김 대표는 “(4월 3일이) 국가추념일로 지정된 것은 아주 중요하고 잘된 결정”이라면서 “우리 다 같이 갈등을 없애서 대통령이 오시도록 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방명록에는 ‘상생과 화해의 정신으로 위대한 대한민국을 함께 만들어 갑시다’라고 적었다.

제주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2015-01-20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