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영한 민정수석 항명 파문] 압박나선 野

[김영한 민정수석 항명 파문] 압박나선 野

입력 2015-01-10 00:14
업데이트 2015-01-10 04: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강 해이 생중계한 김실장·김수석 파면… 대통령 사과해야”

새정치민주연합은 9일 청와대 김영한 민정수석이 비선 실세 국정 개입 의혹과 관련해 소집된 국회 운영위 출석을 거부하며 사의를 표명한 데 대해 “공직기강의 문란함이 생방송으로 전 국민에게 중계된 초유의 사태”라며 김 수석의 파면을 촉구했다. 당 지도부는 물론 차기 당권 주자들까지 나서 김기춘 비서실장의 해임과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하는 등 압박 수위를 높였다.

우윤근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국회의원 10년 만에 청와대 기강이 완전히 무너진 불행한 일로, 너무 황당한 상황”이라며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또 김 수석에 대해서는 “사표 수리가 아니라 즉각 파면해야 한다”며 “그러나 민정수석 한 사람을 파면하는 것으로 끝날 일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박완주 원내대변인은 “민정수석실이 문건 유출 사건과 관련해 회유 및 진술 강요를 했다는 의혹이 있는데, 꼬리를 자르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도 귀를 기울여야 한다”며 “특검을 통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차기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한 후보들도 앞다퉈 이번 사태를 질타했다. 문재인 후보는 긴급성명을 발표해 “청와대가 위아래도 없고 공선사후의 기본개념도 없다. ‘콩가루 집안’이란 말도 있다”며 “대통령 사과와 김 실장의 사퇴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박지원 후보도 이날 트위터에 “대통령비서실에서 어떻게 이런 일이 있나. 김 실장 등 비서실 총사퇴를 촉구한다”며 “12일 대통령 기자회견은 대국민 사과와 후임 비서실장 발표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글을 올렸다. 그는 또 “민정수석은 실세가 아니군요? 기춘대원군과 삼상시 공화국입니다”라고 올렸다. ‘삼상시’는 이재만·정호성·안봉근 등 이른바 ‘문고리 권력’으로 불리는 청와대 비서관 3명을 겨냥한 것이다. 이인영 후보도 브리핑을 통해 “사상 초유의 항명 사태로 국정이 완전히 붕괴됐다”며 “문제는 박근혜 대통령”이라고 지적했다.

새정치연합은 김 수석의 운영위 출석에 대한 여당의 합의 자체는 진정성이 있었다고 판단, 향후 국회 의사일정은 정상적으로 진행키로 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5-01-10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