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영한 민정수석 항명 파문] 靑 인적쇄신론 불 지펴… 朴 신년회견 등 ‘도미노 차질’ 우려

[김영한 민정수석 항명 파문] 靑 인적쇄신론 불 지펴… 朴 신년회견 등 ‘도미노 차질’ 우려

입력 2015-01-10 00:14
업데이트 2015-01-10 04: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영한 민정수석 항명 파문

청와대 김영한 민정수석의 9일 사의 표명 파문을 계기로 인적 쇄신론에 불이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지 확대
박근혜 대통령이 9일 서울 은평구 진흥로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에서 열린 ‘2015년 여성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각계의 여성 인사들과 함께 건배를 하고 있다. 청와대 사진기자단
박근혜 대통령이 9일 서울 은평구 진흥로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에서 열린 ‘2015년 여성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각계의 여성 인사들과 함께 건배를 하고 있다.
청와대 사진기자단
그동안 청와대 안팎에서는 인적 쇄신론보다는 조직 개편론에 무게가 실려 있었다. ‘비선실세 국정 개입’ 의혹을 둘러싼 논란의 단초가 됐던 ‘정보 경찰’ 조직 등을 대폭 손질해야 한다는 게 핵심이다.

반면 김기춘 비서실장을 비롯한 청와대 핵심 참모진을 겨냥하고 있던 야당의 인적 쇄신 요구에는 미지근한 반응을 보였다. 전면적인 인적 쇄신은 그동안 쏟아진 각종 의혹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는 청와대의 기존 입장에 역행하는 행위처럼 비쳐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김 수석의 사의 파문으로 인적 쇄신 역시 일정 수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일차적인 관심은 김 비서실장에게 쏠린다. 김 수석의 사의 표명이 항명 사태로 간주되고 있어 김 비서실장의 조직 장악력에 생채기를 냈기 때문이다. 이른바 ‘문고리 3인방’(이재만·정호성·안봉근 비서관)의 거취에도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다. 다만 이들 참모진이 갖고 있는 중량감과 후임자 선임 과정에서 불거질 잡음 가능성 등은 인적 쇄신의 수위와 시기 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또 이번 파문이 오는 12일로 예정된 박근혜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여권 일각에서는 이번 파문으로 박 대통령의 기자회견을 연기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도 흘러나온다. 이는 박 대통령의 집권 3년차 국정 구상이 희석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한 것이다.

그러나 이번 파동에 국정 운영의 발목이 잡히는 모양새가 되는 게 더 우려스러운 대목이라는 지적도 만만찮다. 여기에 13일부터 예정된 정부부처 업무보고 등에도 ‘도미노 차질’을 불러올 수 있다는 점에서 박 대통령의 정면 돌파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같은 맥락에서 박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서 이번 사태에 대해 어떤 언급을 내놓을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단순한 사과 차원을 넘어 인적 쇄신이나 조직 개편에 대한 의지나 방안을 제시할 가능성도 있다. 박 대통령의 ‘주말 구상’의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장세훈 기자 shjang@seoul.co.kr
2015-01-10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