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영한 민정수석 항명 파문] 출석 싸고 정회·속개 대치하다 돌발 사퇴… 여야 모두 당혹

[김영한 민정수석 항명 파문] 출석 싸고 정회·속개 대치하다 돌발 사퇴… 여야 모두 당혹

입력 2015-01-10 00:02
업데이트 2015-01-10 04: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롤러코스터 공방전 운영위

9일 국회 운영위원회는 김영한 청와대 민정수석의 불출석 공방전으로 시작해 오후 김 수석의 전격 사퇴까지 여야 간 롤러코스터 공방전을 펼쳤다.

여야는 개회 직후 ‘정윤회 문건’ 유출자인 한모 경위에 대한 회유 의혹이 제기된 김 수석, 비서진 3인방 중 정호성, 안봉근 제1, 2부속비서관의 출석을 놓고 고성이 오간 끝에 회의를 30여분간 정회하기도 했다. 김 수석의 출석 불응 사실은 이날 오후 회의가 속개된 오후 2시 40분쯤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의 입을 통해 나왔다. 예상치 못한 상황에 장내가 술렁였고 새누리당 소속 이완구 운영위원장은 곧바로 정회를 선언했다.

돌발적인 항명사태에 여당도 당혹하는 기색을 보였다. 12일 청와대 신년회견을 목전에 두고 쇄신 요구, 특검 도입 압박이 비등할 것을 우려해서다. 김재원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기자들에게 “김 수석은 사퇴할 것이니 굳이 국회에 나와 답변할 필요를 못 느낀다는 것이고, 우리는 사퇴하기 전이니 국회에 나와 답변하라는 것”이라고 입장을 설명했다. 야당은 거센 반발 속에 사퇴 의사를 밝힌 민정수석을 강제로 출석시킬 법적인 수단이 없다는 점을 놓고 고심했다. 박완주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변인은 즉시 논평을 내고 “청와대 시스템이 철저히 망가졌다”며 “근무 자세와 기강을 바로잡겠다는 약속의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무참히 짓밟혀 버렸다”고 비판했다. 김 실장은 정회 동안 “(김 수석의 발언은) 항명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일절 대답하지 않은 채 굳은 표정을 보였다.

오후 3시 55분쯤 속개된 회의에서 이 운영위원장이 “책임의 의미가 무엇인가”라고 묻자 김 실장은 “사표를 받고 해임하도록 인사권자에게 건의하겠다”고 답했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도 “여당 의원 입장에서도 여야 합의가 됐다면 아무리 사퇴 의사를 갖고 있어도 인수인계해서 후임자가 정상 업무를 집행할 때까지는 업무를 하는 게 임무”라며 “정말 유감스럽다”고 했다.

우윤근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는 “오늘처럼 황당한 경우는 처음 당한다”면서 “대통령을 모시는 최측근 참모가 상사와 국민의 요구를 무시하는 사태를 국민이 어떻게 평가할지, 어처구니없다”고 혀를 내둘렀다. 파면을 요구하는 야당 의원의 질의에 김 실장은 “민정수석은 정무직이기 때문에 해임이 최대의 법적 조치”라고 답했다.

김 원내수석부대표는 기자들에게 “민정수석이 전인미답의 행동을 했다”면서 “오늘 회의가 더 이상 무슨 의미가 있나. (김 수석을) 강제로 끌고 올 순 없는 것 아니냐. (부르더라도) 민간인이 된 차후에…”라고 말했다. 저녁 7시 50분쯤 산회된 직후 새정치연합은 “초유의 항명사태는 꼬리 자르기로 끝낼 문제가 아니다. 특검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앞서 오전 김 실장은 ‘정윤회 비선 실세’ 문건에 대해 “제가 볼 때 전부가 허위라고 확신했고 그래서 특별한 조치를 할 필요가 없다고 느꼈다”고 말했다. 이어 “비선 실세 운운하는데 ‘잃어버릴 실(失)’의 실세가 있을지는 몰라도 ‘열매 실(實)’자 실세는 없다”고 주장했다. 문건 유출 파문에 대한 책임을 묻는 질문엔 “개인적으로 자식이 병원에 누워 사경을 헤맨 지 1년이 넘었는데 자주 가 보지도 못해 인간적으로 매우 아프다”면서 “저는 결코 자리에 연연하지 않으며 제 소임이 끝나는 날 언제든 물러날 마음 자세를 갖고 있다”고 답했다.

함께 출석한 이재만 총무비서관은 야당 의원의 질의에 “제가 맡은 직분에서 조금도 권력남용을 한 적 없다”면서 “저는 제게 주어진 소임에 최선을 다할 뿐”이란 답변을 되풀이했다. 한편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운영위원회 현안보고 도중 졸고 있는 모습이 언론사 카메라에 포착돼 빈축을 사기도 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15-01-10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