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쪼이는 국제 압박… 北, 친서로 돌파구

쪼이는 국제 압박… 北, 친서로 돌파구

입력 2014-12-24 23:56
업데이트 2014-12-25 04: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정은 친서’ 왜… 정부 반응은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24일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와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에게 보낸 친서에서 이들 모두를 평양으로 초청한 것은 남북 관계를 개선해 보고자 하는 의지로 볼 수 있다.

이미지 확대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24일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인 이희호 여사에게 전달한 친서.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24일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인 이희호 여사에게 전달한 친서.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이미지 확대
현정은(왼쪽) 현대그룹 회장이 24일 개성공단에서 북한 김양건(오른쪽) 노동당 통일전선부장 겸 대남비서에게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친서를 전달받고 있다.  현대아산 제공
현정은(왼쪽) 현대그룹 회장이 24일 개성공단에서 북한 김양건(오른쪽) 노동당 통일전선부장 겸 대남비서에게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친서를 전달받고 있다.
현대아산 제공
김 제1위원장은 이 여사에게 보낸 친서에서 “다음해 좋은 계절에 여사께서 꼭 평양을 방문해 휴식도 하면서 즐거운 나날을 보내게 되시기를 기대합니다”라고 밝혔다. 또 현 회장에게는 “회장 선생이 평양을 방문하면 반갑게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라고 했다.

북한이 김 제1위원장의 친서 형식을 통해 유화 공세를 펴는 것은 국제적으로 고립된 상황을 남북 관계 개선을 통해 풀어 가고자 하는 의도로 볼 수 있다. 북·미 관계는 ‘소니 해킹’ 사건으로 악화 일로를 걷고 있고 북·중 관계 역시 삐걱거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고립을 면하기 위해 남북 관계를 개선하고자 친서를 전달했을 수도 있다. 실제로 친서에는 “선대 수뇌분들의 통일 의지와 필생의 위업을 받들어 민족 통일 숙원을 이룩하기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는 표현도 있다. 다분히 과거를 의식한 표현이다.

김 제1위원장의 친서를 직접 가져온 김양건 노동당 대남담당비서가 김대중평화센터 측 김성재 전 문화관광부 장관과 만난 자리에서 “광복 70주년을 맞는 내년을 남북 관계 개선의 대통로로 만들어 나가자”고 말한 것도 이 같은 해석을 뒷받침한다. 김 비서는 금강산 관광과 5·24조치, 이산가족 상봉 등의 문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정부는 김 제1위원장의 친서에 대해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고 있다. 단순히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3주기를 맞아 이 여사와 현 회장이 조화를 보낸 데 대한 감사 표시일 뿐이라는 것이다. 정부 관계자는 “우리가 제안한 고위급 접촉에 대해 북측이 답변을 하지 않는 상황에서 김 제1위원장의 친서가 무슨 의미가 있느냐”며 “친서는 그야말로 인사를 전한 것 이상은 아니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이 정부 차원의 대화는 외면한 채 민간을 상대로 한 공세에 나서고 있다는 시각이다. 그는 다만 “확대해석 할 필요는 없지만 김 비서의 발언이 정확하게 어떤 맥락에서 나왔는지는 관심 있게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안찬일 세계북한연구센터 소장은 “북한도 국제사회의 고립과 압박이 거세지는 상황에서 이 기회를 활용해 남북 간 대화 제의와 대북 제재 해제 촉구를 통한 위기 탈출을 모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이제훈 기자 parti98@seoul.co.kr
2014-12-25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