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왕이 “인터넷 공격·사이버 테러 반대” 소니 해킹 北 우회 비난

中 왕이 “인터넷 공격·사이버 테러 반대” 소니 해킹 北 우회 비난

입력 2014-12-23 00:00
업데이트 2014-12-23 01: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이 21일 밤 존 케리 미국 국무부 장관과의 전화통화에서 미 연방수사국(FBI)이 북한 소행으로 결론 내린 소니픽처스 해킹 사태와 관련, “중국은 모든 형태의 인터넷 공격과 사이버 테러 행위에 반대한다”고 말했다고 중국 외교부가 22일 밝혔다.

중국 외교부가 홈페이지에 공개한 통화 내용에 따르면 왕 부장은 케리 장관과 중·미 관계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과정에서 케리 장관이 소니픽처스의 사이버 테러 사건을 언급하자 “중국은 어떤 국가나 개인이 다른 국가에 있는 시설을 이용해 제3국에 대한 인터넷 공격이나 사이버 테러를 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을 직접 거론하지는 않았지만 이번 해킹 사건을 북한 책임으로 보는 미국이 대북 공세를 강화하는 데다 중국에 협조를 요청하는 상황인 점을 고려할 때 왕 부장의 발언은 우회적으로 북한을 비난하는 메시지로 해석된다. 이런 가운데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이 보복 조치로 천명한 ‘비례적 대응’의 실현 가능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1일(현지시간) 워싱턴 소식통들에 의하면 오바마 대통령이 밝힌 비례적 대응에 따른 보복 조치는 물리적 무력 충돌이 아니라 사이버 공간에서 이뤄져야 한다는 점에서 해당 법이나 규칙이 마땅히 없는 상황이다. 그러나 지난해 3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사이버방위센터가 작성한 ‘탈린 매뉴얼’ 9조는 “사이버 행위로 피해를 본 국민은 공격에 책임이 있는 국가들을 상대로 대응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베이징 주현진 특파원 jhj@seoul.co.kr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4-12-23 1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