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슈틸리케 감독, 홍명보호 절반 바꾸고 아시안컵 출격

슈틸리케 감독, 홍명보호 절반 바꾸고 아시안컵 출격

입력 2014-12-22 11:20
업데이트 2014-12-22 11: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슈틸리케 감독의 고민은?
슈틸리케 감독의 고민은? 울리 슈틸리케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이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다음달 호주에서 열리는 아시안컵에 나설 최종명단을 발표하던 중 생각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
무려 11명이 바뀌었다.

불과 7개월 만에 다시 꾸려진 축구 국가대표팀에서 절반에 가까운 11명이 새 얼굴로 채워졌다.

울리 슈틸리케 감독은 22일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2015년 1월 호주에서 개막하는 아시안컵 축구대회에 나갈 국가대표 23명의 명단을 발표했다.

이정협(상주 상무) 등 예상 밖에 발탁된 선수가 눈에 띄는 가운데 7개월 전인 올해 5월에 발표된 브라질 월드컵 국가대표 23명과 비교하면 절반에 가까운 11명이 물갈이됐다.

홍명보 감독이 이끌던 브라질 월드컵 국가대표팀과 비교했을 때 가장 큰 폭의 변화는 공격진에서 일어났다.

당시에는 박주영(알샤밥)과 이근호(엘자이시), 김신욱(울산)으로 공격진을 구성했으나 슈틸리케 감독은 이근호만 남겨두고 박주영과 김신욱을 모두 제외했다.

이 가운데 김신욱은 부상이 다 낫지 않았기 때문이고 박주영은 월드컵 이전부터 이어진 부진의 터널에서 빠져나오지 못했다.

슈틸리케 감독은 조영철(카타르SC)과 이정협을 박주영과 김신욱 대신 대표팀에 합류시키면서 변화를 꾀했다.

미드필드에서도 적지 않은 변화가 일어났다.

브라질 월드컵에 나갔던 선수 가운데 김보경(카디프시티), 박종우(광저우 푸리), 지동원(도르트문트), 하대성(베이징 궈안)이 빠졌고 그 자리에 남태희(레퀴야), 김민우(사간 도스), 한교원(전북), 이명주(알아인)가 들어갔다.

슈틸리케 감독은 한교원에 대해 “열정이 강한 선수로 대표팀에 긍정적인 에너지를 퍼뜨릴 수 있는 선수”로 기대했고 이명주 역시 “소속팀이 아랍에미리트(UAE) 리그 1위고 매 경기 출전하며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수비진에서도 네 명이 새 얼굴로 바뀌었다.

윤석영(퀸스파크 레인저스), 이용(울산), 홍정호(아우크스부르크), 황석호(산프레체 히로시마) 등 네 명이 제외된 반면 그 자리를 김주영, 차두리(이상 서울), 김진수(호펜하임), 장현수(광저우 푸리)가 메웠다.

윤석영이 최근 부상이 이어지면서 아시안컵 대표팀 합류가 불발된 반면 브라질 월드컵을 앞두고 부상에 발목이 잡혔던 김진수와 차두리는 이번에는 대표팀 호출을 받았다.

골키퍼에도 브라질 월드컵에 나갔던 이범영(부산)이 고배를 들면서 그 자리를 김진현(세레소 오사카)이 차지했다.

김진현은 지난달 이란과의 평가전에서 팀은 비록 0-1로 졌지만 눈부신 선방을 펼치면서 슈틸리케 감독의 눈도장을 받았다.

한편 브라질 월드컵 당시 대표 선수 23명의 리그별 분포는 유럽파가 10명, K리그가 6명, 중국과 일본 쪽이 6명에 중동파가 1명이었다.

이번에는 유럽파가 6명으로 줄었고 K리그는 6명으로 현상 유지를 기록했다. 중국과 일본이 5명, 중동파가 6명으로 약진한 것이 눈에 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