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내린 ‘미생’… 시청자가 뽑은 특별한 장면들

“계약 기간이 끝나면 쫓겨나겠지만 지금은 죽어라 쥐어 짜이는 나는 장그래.” “내 직장 사수는 하 대리와 성 대리를 섞어놓은 것 같다. 드라마를 볼 때마다 숨이 막힌다.” 직장인들은 요즘 tvN 드라마 ‘미생’ 속에서 자신과 직장 상사, 동료들을 찾아내느라 분주하다. 직장인들이 편히 쉴 시간인 금·토요일 저녁마저 TV를 켜고 직장 드라마에 채널을 고정하게 한 건 ‘내 이야기’를 보는 듯 빠져드는 공감의 힘이었다. 직장인들뿐 아니라 학생, 주부 등 다양한 사람들도 ‘미생’을 보며 고개를 끄덕였다. 현실의 장그래와 오 차장, 안영이, 김 대리들에게 자신을 울리고 웃긴 ‘미생’의 순간들에 대해 물었다.








→이정아(28·회사원)씨 : 쏟아지는 일과 속에 허우적대다 보면 해 놓은 것 없이 하루가 끝난다. 상사나 사수와의 관계보다도 나를 힘들게 하는 건 나 스스로 능력이 없다는 자괴감이다. 하지만 “바둑판 위에 의미 없는 돌은 없다”, “버텨라. 그것이 이기는 거다” 등의 대사를 되뇌면서 처진 어깨를 쭉 편다. ‘미생’은 하루하루 살아가는 것 자체가 대단하다며 내 어깨를 토닥여주는 것 같다.

→최정석(41·회사원)씨 : 과장 직함을 달고 있는 입장에서 나는 ‘미생’ 속 어느 과장과 가까운지 고민하게 된다. 부하 직원들에게 “난 우리 회사의 오 차장”이라고 농담 삼아 이야기했더니 다들 피식 웃었다. 대리 시절만 해도 내 밑의 직원들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주고 키워주겠다고 마음먹었지만 지금은 나에게 얹혀진 무게를 직원들에게 내려놓기 바쁘다. 나도 오 차장처럼 존경받는 상사가 될 수 있을까?

→김윤경(44·전업주부·가명)씨:광고업체에서 일하다 두 아이의 뒷바라지가 버거워 8년 전 일을 그만뒀다. 첫아이가 태어났을 때만 해도 남편과 함께 일과 가정을 지키기로 마음먹었지만, 둘째가 커가니 자연스레 내가 희생하게 됐다. 일과 가정 사이에서 힘들어하는 선 차장에게 어떻게든 버텨내라고 이야기하고 싶다. 가정과 양육의 문제를 왜 남편보다 선 차장이 더 고민해야 하는지 생각할 때마다 울컥해진다.

→윤혜영(30·회사원·가명)씨 : 안영이가 공들여 만든 기획안을 마 부장에게 빼앗길 때, 한석율이 해 놓은 일을 성 대리가 가로채 과장에게 보고할 때 혈압이 올랐다. 나도 내 선배가 아이디어를 가로채 성사시킨 적이 많았기 때문이다. 성 대리에게 잘못된 것을 따지는 한석율보다 마 부장 앞에서 스스로 고개를 숙이는 안영이가 현실의 내 모습과 더 가까워 마음이 착잡했다.

→정연승(32·박사과정)씨 : 원작 웹툰의 마니아였고 드라마도 챙겨봤다. 한국기원 연구생으로 열심히 살아온 과거를 드러내지도, 인정받지도 못하는 장그래의 처지가 나를 보는 듯해 눈을 뗄 수 없었다. 나는 학부와 석사, 박사과정을 거치며 열심히 공부해 왔고 나름의 성과도 있었지만, 번듯한 직장에서 월급을 받는 상황이 아니라는 이유로 따가운 눈총도 받았다. 장그래가 자신이 열심히 하지 않아서 세상으로 나온 거라고 치부하는 대사는 꼭 내가 하는 말처럼 마음이 아려왔다.

→이지민(22·대학생)씨 : 졸업을 1년 앞두고 있지만 벌써부터 ‘미생’이 내 이야기 같다. 나도 저렇게 치열한 경쟁을 거쳐 취업을 할 것이고, 그 후에도 상사들에게 호되게 혼나 가며 일을 배워 나갈 것이다. 드라마를 보면서 두렵고 슬플 때도 많았지만, 신입 4인방이 회사에 조금씩 적응해 나가는 모습을 보면서 용기도 얻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