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경정 문건’ 윗선 추적… 조응천 겨누나

‘朴경정 문건’ 윗선 추적… 조응천 겨누나

입력 2014-12-22 00:00
업데이트 2014-12-22 02: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檢, 반출배경·범행동기 파악 주력

‘정윤회씨 국정개입 문건’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은 21일 박관천(48·구속) 경정이 허위 문서를 작성하고 반출한 배경 등 범행 동기를 밝히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와 관련, 검찰은 조만간 조응천(52)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재소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검찰은 박 경정이 실명을 적시하며 처벌을 요구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보고서를 꾸며낸 과정에서 윗선의 지시나 배후가 있을 것으로 강하게 의심하고 있다. 물론 나홀로 범행으로 판가름 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검찰이 조 전 비서관을 주목하는 이유는 그가 박 경정에서 ‘정씨 문건’ 작성을 지시한 직속상관이었고, 최근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정씨 및 청와대 측과 대립각을 세운 인물이기 때문이다. 검찰은 특히 조 전 비서관을 잇단 언론 인터뷰를 통해 이번 사건의 의혹을 키운 장본인으로 보고 있다.

박 경정은 ‘박지만 EG 회장 미행’ 보고서에서 정씨의 사주를 받아 오토바이를 타고 박 회장을 미행한 인물로 경기 남양주 한 카페 주인 아들 A(49)씨의 이름을 적었지만, A씨는 정작 오토바이를 탈 수 없는 상황이었다. 또 문건 유출 관련 청와대 내부 감찰 과정에서 제출한 ‘경위서’에는 유출자로 5명을 거론했지만 이들은 전혀 관련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조금만 조사해 보면 드러날 내용이라 경력 21년의 경찰관이 벌인 일치고는 석연치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범행 동기에 대한 의혹이 커지는 이유다.

조 전 비서관은 문건 반출을 뒤늦게 알았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기도 했다. 이달 초 언론 인터뷰에서 “정보분실로 가면 각종 정보를 접하니 박지만 EG 회장 관련 업무에서는 나를 계속 챙겨줘야 한다고 했다”면서 “그랬더니 박 경정이 앞으로 자기가 일을 하며 참고하려고 박 회장 관련 자신이 작성했던 문건만 출력해서 들고 나갔다고 하더라”고 말했다. 박 경정의 직간접적인 발언도 의미심장하다. 정씨는 언론 인터뷰에서 “박 경정과 통화했더니 ‘위에서 시키는 대로 타이핑한 죄밖에 없다. 윗선에서 밝혀야 하지 않느냐’고 했다”고 주장했다. 채널A는 박 경정이 체포 직전 “내 입은 ‘자꾸’다. 그렇기 때문에 그 안에 있을 때 조 비서관이 그런 민감한 일들을 다 시켰다. 남자가 그거 못 지키면 안 되는데. 언젠가는 내가 말할 날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조 전 비서관은 최근 페이스북에 “검찰에 출두할 때 ‘가족과 부하 직원들에게 부끄러운 일은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며 “나중에 부끄러운 일을 한 게 드러나면 어떻게 감당하려고 그런 말을 했겠냐”고 의혹을 일축했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4-12-22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