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 정상 꽉 막힌 ‘대화의 門’ 열까

남북 정상 꽉 막힌 ‘대화의 門’ 열까

입력 2014-12-22 00:00
업데이트 2014-12-22 02: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푸틴, 朴대통령·김정은 초청 이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내년 5월 모스크바에서 열리는 2차대전 승전 70주년 기념행사에 박근혜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을 동시에 초청하면서 남북 간에 정상회담을 할 수도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

이미지 확대
‘얼음덩어리’ 된 러 입항 최영함
‘얼음덩어리’ 된 러 입항 최영함 우리나라 해군사관학교 69기 생도들을 태우고 세계 순항 훈련 중인 최영함이 지난 18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 입항한 모습이 21일 공개됐다. 해군은 영하 10도 아래로 떨어진 추운 날씨 때문에 최영함이 온통 얼음덩어리로 뒤덮였지만 무기 체계와 장비 작동에는 문제가 없었다고 밝혔다.
사진출처 VL.ru 사이트
아직까지 박 대통령과 김 제1위원장이 참석할지는 불투명하지만 만일 참석한다면 자연스럽게 두 사람이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생길 것으로 보인다. 그렇게 될 경우 꽉 막힌 남북 관계를 한 번에 풀어낼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청와대 역시 2차대전 승전 기념행사가 정상회담을 위한 좋은 기회라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매우 신중한 입장이다. 김 제1위원장이 참석하는 게 확인된다면 대통령이 참석하지 않을 이유도 없다는 분위기다. 청와대 관계자는 21일 “내년 (대통령) 일정을 고려해 봐야 한다”면서 “아직 결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말해 섣부른 해석을 경계했다.

러시아는 매년 5월 9일 나치 독일을 물리친 것을 기념해 기념행사를 갖는데 10년 단위로 꺾어지는 해의 경우 여러 외국 정상을 초대한다. 2005년 60주년 기념식에는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을 비롯해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 고이즈미 준이치로 일본 총리 등 53개국 정상이 참석했다. 고 노무현 대통령도 당시 김정일 국방위원장과의 만남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참석했다. 김 위원장은 당시 초대장을 받았지만 참석하지 않았다.

2011년 권력을 잡은 김 제1위원장이 내년 행사에 참석한다면 첫 해외 방문이 될 가능성이 높다. 그것도 다자외교무대에 ‘화려하게’ 데뷔하게 된다. 특히 북·중 간 냉랭한 기류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김 제1위원장이 중국을 제치고 러시아를 먼저 방문할 경우 동북아 외교 정세에도 변화가 올 가능성이 있다. 다만 이 같은 가정은 지나치다는 분석도 있다. 외교 경험이 전무한 김 제1위원장이 양자도 아닌 다자외교 무대에 등장한다는 것이 큰 부담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혈맹인 중국 대신 러시아를 첫 번째 방문지로 택할 경우 엄청난 후폭풍을 각오해야 한다.

정부로서는 비록 실현 가능성이 낮다고 하더라도 이를 면밀하게 준비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만에 하나 실현만 된다면 한반도 문제를 제3자가 아닌 남북이 주도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 때문이다. 홍현익 세종연구소 안보전략실장은 “제3자의 중재로 러시아에서 만나기보다 남북이 주도적으로 정상회담을 이뤄내는 것이 더 중요하다”라며 “공식적인 루트 외에 물밑 접촉을 통해 양측 간 신뢰회복을 이루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이제훈 기자 parti98@seoul.co.kr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2014-12-22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