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평창올림픽 개·폐회식장 건설계획 확정

평창올림픽 개·폐회식장 건설계획 확정

입력 2014-12-19 00:00
업데이트 2014-12-19 01: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홍원 총리 주재 정부 지원위원회 “분산개최 없다” 경기장 등 다각 지원

‘새로운 내용은 없었다. 하지만 앞으로 정부 차원에서 평창동계올림픽을 꼼꼼히 챙기겠다는 의지를 확인했다.’

정홍원 국무총리가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 및 장애인올림픽대회 제5차 지원위원회’에서 논의된 내용은 이렇게 요약할 수 있다. 이날 회의는 최근 박근혜 대통령이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분산 개최 요구에 대해 “분명한 설득 논리로 대응하라”며 분산 개최 반대 입장을 밝힌 데 따른 정부의 지원 대책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지원위원회는 총리를 위원장으로, 기획재정부·교육부·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부위원장으로 하는데 대회와 관련된 주요 정책을 심의, 조정하고 범정부 차원의 지원 필요 사항을 논의한다.

회의에서는 문체부 장관, 대회 조직위원장, 강원도지사 등이 참여하는 세 차례 올림픽조정협의회와 국무조정실장이 다섯 차례 주재한 평창올림픽 현안점검회의 등을 통해 합의된 사항들을 정리하고 준비 실태를 점검했다. 회의에는 평창올림픽조직위원장을 맡고 있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도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먼저 대회 필수 시설인 개·폐회식장과 경기장 진입 도로 계획을 확정한 시설계획 변경안을 심의, 의결했다. 개·폐회식장은 평창 횡계리에 4만석 규모로 건설하기로 했고, 선수단 등 대회 참가자의 원활한 수송을 위해 경기장 진입 도로 7개 노선을 추가로 선정해 대회 전까지 공사를 완료하기로 했다.

이 자리에서 문체부는 신설 경기장 6개소를 모두 착공해 차질 없이 공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기존 경기장 7개소의 보완 공사와 개·보수를 조기에 추진해 대표단 훈련시설로 활용하겠다고 보고했다.

특히 문체부는 민간 사업자 유치에 많은 시간이 걸렸던 평창 선수촌은 용평리조트가 횡계리 용평돔 일원에 건설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아 최종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이 밖에도 대회 유치 때 약속했던 중앙선, 경원선, 신경의선 고속화사업도 계속 추진하기로 했다.

임병선 전문기자 bsnim@seoul.co.kr
2014-12-19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