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쿠바 특급 ‘MLB 러시’ 시작된다

쿠바 특급 ‘MLB 러시’ 시작된다

입력 2014-12-19 00:00
업데이트 2014-12-19 01: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과 국교정상화 선언 효과

‘쿠바 괴물’들이 몰려온다.

지난 53년 동안 적대 국가였던 미국과 쿠바가 18일 단절된 외교 관계의 정상화를 선언하면서 쿠바 야구 선수들이 ‘합법적’으로 메이저리그(MLB)에 입성할 길이 열리게 됐다.

그동안 아마추어 야구 최강 쿠바의 적지 않은 선수들이 비정상 경로를 통해 미국 무대를 밟았다. 몰래 쿠바를 빠져나온 뒤 밀입국 알선업자에 의존해 도미니카공화국, 푸에르토리코 등 인근 국가에서 영주권을 취득, 자유계약선수(FA) 신분으로 미국 구단과 계약하는 방식이었다.

일부는 국제대회에 참가한 뒤 팀을 이탈해 제3국으로 망명하거나 보트 등을 이용해 목숨 걸고 국경을 넘는 방법을 택하기도 했다. LA 다저스에서 맹활약하는 야시엘 푸이그가 대표적이다. 쿠바를 탈출해 멕시코에 도착한 뒤 밀입국 알선 조직의 신체 절단 위협 속에 인질 생활을 했다는 얘기가 지난 4월 알려져 충격을 줬다. 하지만 두 나라의 외교 관계가 회복되면 생명을 건 쿠바 탈출은 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당당히 미국으로 건너가 계약서에 사인하는 발판이 마련되는 셈이다. 현재 푸이그를 비롯해 호세 아브레우(시카고 화이트삭스), 요에니스 세스페데스(보스턴) 등이 빅리그를 호령하는 ‘쿠바 특급’이다.

미국 야구계는 쿠바가 메이저리그의 주요 선수 공급처가 될 것으로 보고 반기는 분위기다. 정상화 과정을 지켜봐야겠지만 메이저리그 사무국과 쿠바 세미프로야구협회 간의 포스팅시스템(비공개 경쟁입찰) 규정 신설까지 점쳐지고 있다.

메이저리그 사무국은 환영 성명을 내고 “정부의 외교 복원 절차를 주시하고 있다”면서 “구체적인 정보가 부족하지만 쿠바 선수 영입과 관련한 정보를 구단에 계속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민수 선임기자 kimms@seoul.co.kr
2014-12-19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