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뉴스 분석] “빅2 교체 타깃… 이재만 인사업무서 빼라”

[뉴스 분석] “빅2 교체 타깃… 이재만 인사업무서 빼라”

입력 2014-12-18 00:00
업데이트 2014-12-27 09: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집권 3년차 성과 실패 위기감… “朴대통령 정치적 결단 내려야”

‘정윤회 국정 개입’ 문건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종반을 향하면서 청와대 등에 대한 ‘인적쇄신론’이 여권에서부터 본격적으로 제기되기 시작했다. 집권 후 최저 국정수행 지지도에 핵심 지지층 이탈 조짐까지 나타나는 등 크게 약화된 국정 동력을 되살리지 않으면 집권 3년차에 목표하는 성과를 얻기 어려울 것이라는 위기감에서다. 17일 열린 새누리당 최고중진연석회의가 그 봇물을 텄다.
이미지 확대
모두발언하는 김무성 대표
모두발언하는 김무성 대표 모두발언하는 김무성 대표 (서울=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4선의 심재철 의원은 “세월호 참사로 잃어버린 시간을 또다시 문건 유출로 흘려보낸다면 국정 동력의 심각한 상실이 우려된다”면서 “인사가 만사인 만큼 대통령께서 사태의 심각성을 반영하는 정치적 결단을 내려 주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사안에 대해 언급을 자제하던 김무성 대표도 이날 “다 털고 잘못된 것에 대한 대처는 하고 넘어가야 한다”며 의미 있는 조치를 촉구했다.

여권 일각에서는 국무총리와 비서실장 등 이른바 ‘빅2’ 교체론이 대두된다. 김기춘 실장에 대해서는 문건 유출의 최종 책임자인 동시에 일을 조기에 수습하지 못하고 사안을 키운 관리의 책임 등이 거론된다. 재선의 유일호 의원은 “국민들이 보기에 의미 있는 개각이라면 할 필요가 있다”면서 “사퇴 의사를 표명했던 정홍원 총리는 연장된 측면이 있으니 교체 자체가 무리일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비서관 3인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린다. 친박(친박근혜) 의원들은 박근혜 대통령에게 있어 3인방의 효용성을 들어 일괄 퇴진 주장은 일축하고 있다. 다만 인사를 담당했던 이재만 총무비서관에 대해서는 업무를 바꿔 주는 방안 등이 나온다. 그러나 김용태 의원은 “국정 전반에 차질이 빚어진 것에 대해 청와대가 직접 나서 분위기를 전환해야 한다”면서도 “김 실장이나 3인방이 물러나야 한다고는 생각지 않는다. 그러면 결국 소문나게 한 것에 대한 문책을 하겠다는 것밖에 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청와대에서 관련된 움직임은 감지되지 않는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인적쇄신 가능성에 대해 이날 “그런 움직임을 알고 있지 못하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여권 전반에서는 결국 이번 일만큼은 인사가 아니고서는 돌파가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들을 내놓고 있다. 여권의 한 인사는 “문건 파동이 연말 국민들을 짜증나게 한 측면이 많은데 쇄신의 모습 자체가 그것을 누그러뜨릴 수 있다”면서 “미리 정리해 놓으면 특검이든, 국정조사든 신년 초부터 본격화할 야권의 공격을 반감시킬 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공세에 그대로 노출될 수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검찰수사가 마무리 단계에 들어서면 여권발 인적쇄신론은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2014-12-18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