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한항공, 아시아나 자극하지만 않았어도…

대한항공, 아시아나 자극하지만 않았어도…

입력 2014-12-17 00:00
업데이트 2014-12-18 1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위기의 대한항공] 대한항공 ‘당혹’… 역풍 불까 일단 쉬쉬

행정제재와 검찰고발을 병행하겠다는 국토교통부의 방침이 내려지자 대한항공은 당혹스러워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다만 섣부른 입장 발표 등이 오히려 더 큰 제재를 불러올 수 있다는 판단에 말을 아끼고 있다.

이미지 확대
권용복(왼쪽) 국토교통부 항공안전정책관과 이광희 운항안전과장이 16일 정부세종청사 국토부 기자실에서 ‘땅콩 리턴’ 사건과 관련해 조사 진행 상황 등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권용복(왼쪽) 국토교통부 항공안전정책관과 이광희 운항안전과장이 16일 정부세종청사 국토부 기자실에서 ‘땅콩 리턴’ 사건과 관련해 조사 진행 상황 등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한항공 관계자는 16일 “운항정지가 될지 과징금 부과가 될지 아직 구체적인 국토부의 행정제재가 결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공식 입장을 밝힐 수 없다”면서 “행정처분심의위원회 결정이 나올 때까지 일단 기다리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대한항공 관계자는 “주력 노선인 서울~뉴욕 간 최대 21일의 운항정지와 함께 조 전 부사장 구속 등이 동시에 이뤄지는 게 사실상 최악의 시나리오”라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서울~뉴욕 간 노선에서 407석 규모의 A380 항공기를 각각 하루 2차례씩 운항 중이다. 만약 최대 21일간 운항정지 처분이 내려지면 약 250억원이 넘는 손해를 고스란히 감수해야 한다. 대한항공으로서는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지만 뽀족한 해결책이 보이지 않는다. 행정처분심의위원회 결정 과정에 해당 항공사 추가 변론 등은 배제돼 있다.

경쟁사인 아시아나항공사 등의 탄원서 역시 기대하기 어렵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7월 아시아나 B777기의 샌프란시스코공항 사고에 대해 지난달 국토부가 ‘45일 운항정지’ 처분을 내리자 “명백한 아시아나항공 봐주기로 납득할 수 없다”며 비판했다.

당시 국토부의 조치에 대해 “국익과 노선 이용객들의 불편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결정”이라고 비판하며 재심의까지 신청했던 아시아나항공으로서는 아무리 경쟁사라지만 같은 업계에 속한 대한항공이 부린 ‘딴죽’에 얼마나 속을 끓였을지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