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현아에 쫓겨난 승무원, 충격 못이기고 결국…

조현아에 쫓겨난 승무원, 충격 못이기고 결국…

입력 2014-12-10 00:00
업데이트 2014-12-13 05: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땅콩 회항’ 비판 여론에 결국 부사장직 사표

기내 서비스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이유로 이륙 직전 비행기에서 승무원을 내리게 해 물의를 일으킨 조현아(40) 대한항공 부사장이 ‘무늬만 사퇴’ 논란 끝에 부사장직도 내놨다.

대한항공은 10일 “조 부사장이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고 조직에 누가 되지 않게 하려고 사표를 냈다”고 밝혔다.

조 부사장은 전날 보직에서 사퇴했으나 대한항공 부사장과 등기이사 자리는 유지하기로 해 여론의 뭇매를 피하려 사퇴 시늉만 낸다는 비판을 받았다. 대한항공 측은 조 부사장의 사표는 곧 수리될 것이라고 밝혔다. 조 부사장은 주주총회에서 등기이사 자리도 내놓을 예정이다. 주주총회는 일정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대한항공은 조 부사장이 칼호텔네트워크, 왕산레저개발, 한진관광 등 계열사 대표이사 자리는 계속 맡는다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해당 승무원은 극심한 스트레스로 회사에 출근을 하지 않고 있다.

이미지 확대
조현아 대한항공 부사장
조현아 대한항공 부사장
조 부사장의 아버지인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은 전날 오후 열린 이사회에서 보직 사퇴를 수용했다. 회의에서 조 부사장은 “이번 사태에 책임을 지고 대한항공의 모든 보직에서 물러나겠다”면서 “본의 아니게 사회적 물의를 일으켜 고객과 국민 여러분에게 죄송스럽다”고 밝혔다.

하지만 ‘무늬만 퇴진’이라는 비판이 곧바로 터져 나왔다. 기내 서비스와 호텔사업부문을 총괄하는 업무에서만 손을 뗐을 뿐, 부사장 직함과 등기이사 자리는 여전히 유지하기로 한 탓이다. 또 그랜드하얏트호텔을 운영하는 칼호텔네트워크와 왕산레저개발, 한진관광 등의 대표이사도 계속 맡는다. 항공업계 한 관계자는 “여론만 잠잠해지면 언제든지 복귀할 수 있도록 양다리를 걸쳐 놓는 셈”이라면서 “결국 여론전을 위한 무늬만 퇴진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검찰과 항공 당국의 조사는 피할 수 없어 보인다. 참여연대는 10일 항공법 위반·항공보안법 위반·위력에 의한 업무방해·강요 등의 혐의로 조 부사장의 주소지인 용산구 이촌동 관할인 서부지검에 고발했다.

참여연대 노동사회위원회는 이날 서울서부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내부 증언과 대한항공 노조 등에 따르면 무슨 이유에서인지 조 부사장은 이미 상당히 흥분한 상태로 여성 승무원에게 차마 입에 담지 못할 욕설과 고함을 퍼부었다”고 공개했다.

참여연대는 이어 “오너의 친딸이 화를 내자 다른 직원이 ‘죄송합니다, 저의 잘못입니다’라고 말을 했고, 그러자 이번에는 ‘너는 또 뭐냐’며 욕설과 고함이 있었다는 증언이 나왔다”고 주장했다.

참여연대는 “대한항공은 사무장을 항공기에서 내리게 한 것이 기장과 협의한 행동이었다고 해명하지만, 이 역시 사실과 다르다”며 “일방적으로 사무장에게 ‘야 이 XX야, 빨리 기장한테 연락해서 후진하고 너 내려’라는 식이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참여연대는 “6일 오후쯤 한국에 도착했는데 대한항공 측이 직원들에게 당일 밤 늦게까지 거짓 진술을 강요하고 경위서를 받았다는 진술도 확보했다”며 “당시에는 병가를 허용해주지도 않다가 8일 사과문을 발표한 뒤 사태가 해결될 것으로 보이자 그때야 병가처리를 해줬다”고 전했다. 해당 승무원은 극심한 스트레스를 호소하며 이달 말까지 병가를 신청했다.

그러면서 “직원이 당시 기내에서 ‘큰 잘못’을 했고, 태블릿PC 암호를 제대로 풀지 못하고 거짓말을 해 항공기에서 내리게 했다는 대한항공의 사과문은 100% 거짓”이라고 주장했다.

이와는 별도로 국토교통부도 논란을 일으킨 조 부사장을 항공법 위반 등의 혐의로 직접 조사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