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공식 논평 자제 속 전전긍긍 분위기…野 “비선 실세 꼬리 잡혔다” 조사단 구성

與, 공식 논평 자제 속 전전긍긍 분위기…野 “비선 실세 꼬리 잡혔다” 조사단 구성

입력 2014-11-29 00:00
업데이트 2014-11-29 0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치권 엇갈린 반응

28일 그간 ‘문고리 권력’으로 지목돼 온 정윤회씨가 국정 개입을 해 왔다는 내용의 문건이 보도되자 정치권은 종일 술렁거렸다.

새누리당은 종일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한 핵심 당직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야당이 공세하는 것을 아직 파악하지 못했다”고 말을 아꼈다. 대변인, 원내대변인도 이와 관련해서는 아무런 논평을 내지 않았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그동안 야당이 줄곧 제기했던 ‘문고리 권력의 국정 농단’ 의혹을 뒷받침하는 듯한 문건이 공개되자 전전긍긍하는 기류가 곳곳에서 감지됐다. 수도권 한 의원은 “공무원연금 개혁 등 할 일도 많은데 이런 일이 터져서 민심이 돌아서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전했다. 새누리당 의원실 한 보좌관은 “야당이 설마 예산안 처리까지 연계시키지는 않겠지만 적어도 연말까지는 이 문제를 끌고 가지 않겠느냐”고 전망했다.

새정치연합은 국회 운영위원회 소집을 요구하는 한편 박범계 의원을 단장으로 하는 ‘비선실세 국정농단 진상조사단’도 구성키로 했다. 운영위에는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을 비롯해 정씨, 이재만 총무비서관, 정호성 제1부속비서관, 안봉근 제2부속비서관 등 이른바 문고리 권력 구성원들을 대거 출석시킨다는 방침이다. 김성수 대변인은 “십상시(十常侍·중국 후한 말기 조정을 농단한 환관 10명)라는 비선 실세의 꼬리가 드디어 잡혔다”면서 “정씨를 중심으로 대통령 최측근 비서관들이 후한 말 환관들처럼 국정을 농단해 왔다는 점에서 경악을 금치 못하겠다”고 말했다.

‘비선 실세들이 국정을 움직이고 있다’는 취지의 이른바 ‘만만회’ 발언 뒤 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된 새정치연합 박지원 의원은 “검찰은 과연 만만회 사건에 대해 기소를 할 수 있는가”라며 “청와대는 계속 묵인할 것인가. 강력히 해명하고 밝힐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4-11-29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