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축구 하도 못하자 내린 정부 결단이…‘충격’

축구 하도 못하자 내린 정부 결단이…‘충격’

입력 2014-11-28 00:00
업데이트 2014-11-2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진핑 주석 축구 필수과목 지정

중국 정부가 축구를 초등학교와 중학교 필수과목으로 지정키로 했다고 경화시보(京華時報) 등이 27일 보도했다. 소문난 축구광인 시진핑(習近平·삽화) 국가주석의 남다른 축구 사랑이 영향을 미쳤을 것이란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이미지 확대
중국 국무원은 지난 26일 전국 청소년 학교 축구 사업 화상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학교 축구 활성화 방안을 확정했다. 류옌둥(劉延東) 부총리는 회의에서 “청소년 축구 및 학교 체육 사업을 강화하라는 시 주석의 지시가 잘 실행되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이에 위안구이런(袁貴仁) 교육부장은 “축구를 학교 체육 과정 내 필수 분야로 정해 축구 교육 기회를 확대하겠다”고 보고했다.

당국은 또 2017년까지 전국에 2만개 안팎의 초·중학교를 ‘축구 특색 학교’로 육성하고 200개 정도의 대학 축구팀을 만들기로 했다. 2015년까지 전국적으로 6000명의 축구 전문 교사도 양성할 계획이다.

중국 정부가 축구 교육을 강화하려는 것은 시 주석의 관심에도 중국 국가대표의 축구 실력이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은 올림픽 등 각종 국제대회에서 미국과 함께 종합 1∼2위를 할 정도의 체육 강국으로 통하지만 축구만큼은 성적 부진과 함께 승부조작 등 추문이 근절되지 않고 있다.

시 주석은 국가부주석 시절부터 축구에 대한 애정을 공개적으로 피력해 왔다. 2012년 2월 부주석 신분으로 아일랜드를 방문했을 때 축구장에서 구두를 신고 킥을 선보여 주목을 받았으며 정상회담이나 외국 기자들을 만나는 자리에서도 항상 축구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베이징 주현진 특파원 jhj@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