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직 퇴직후 경비원 생활…고액 기부가 삶의 목표”

“공직 퇴직후 경비원 생활…고액 기부가 삶의 목표”

입력 2014-11-26 00:00
업데이트 2014-11-26 02: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억 기부 ‘아너 소사이어티’ 회원 가입 김방락씨

60대 대학 경비원이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1억원을 기부해 고액 기부자 모임인 ‘아너 소사이어티’의 일원이 됐다. 아파트 경비원이 인격 모독을 당하는 세태에서 그의 기부는 경비원에 대한 편견을 넘어선 것이다.

이미지 확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25일 한성대 경비원 김방락(오른쪽·67)씨가 아너 소사이어티 회원 가입서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회원 628명 가운데 경비원은 그가 처음이다.

김씨는 20세 때 입대해 8년 동안 군 생활을 한 뒤 군무원으로 26년 근무하고 정년퇴직했다. 베트남전에도 참전한 국가유공자다. 자식들은 모두 출가했고, 공무원연금으로 부인과 둘이 살림을 꾸리기에는 크게 모자라지 않아 경비원 일로 나오는 월급을 꾸준히 적금에 넣었다. 한 달에 100만원씩 저금을 했고, 1000만~2000만원씩 모아서 기부했다. 월급을 모은 게 10년에 이른다. 지난 21일까지 누적 기부액 8000만원을 기록했고 내년까지 2000만원을 더 기부하기로 약정해 아너 소사이어티 멤버가 됐다.

형편이 어려워 초등학교 졸업 뒤 학업을 이어 가지 못했던 김씨에게 고액 기부는 삶의 목표였다. 그는 “돈 많은 사람들이 주변의 어려운 사람들을 살피지 않는 것을 보며 ‘나는 그렇게 살지 말아야겠다’”고 수없이 되뇌었다. 공동모금회에 기부하기 전에도 생각이 날 때마다 조금씩 기부를 계속해 왔다. 새마을금고에 쌀을 가져다주기도 했고 동전을 모은 돼지저금통, 라면, 떡 등을 동사무소에 기증하며 가난한 이웃에게 전달해 달라고 하기도 했다.

3년 전 경비원 생활을 하면서 중·고등학교를 졸업한 김씨는 “경비원 직업을 가진 사람도 사회에 기여해 아너 소사이어티에 가입할 수 있다는 것을 세상에 보여 주고 싶었다”며 활짝 웃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2014-11-26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