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의장 51부 박명호’ 직원명찰 실감 안나요

[단독] ‘의장 51부 박명호’ 직원명찰 실감 안나요

입력 2014-11-25 00:00
업데이트 2014-11-25 00: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정규직 출신 현대자동차 박명호씨, 정규직 전환 출근 첫 날

“비정규직에 대한 편견과 실직의 아픔을 겪어 봤기 때문에 정규직 전환의 기쁨을 두 배로 느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미지 확대
현대자동차 사내협력업체에서 10년째 근무하다 노사 특별고용합의에 따라 정규직으로 전환돼 24일 처음 출근한 박명호씨가 울산 5공장 의장51부에서 작업을 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사내협력업체에서 10년째 근무하다 노사 특별고용합의에 따라 정규직으로 전환돼 24일 처음 출근한 박명호씨가 울산 5공장 의장51부에서 작업을 하고 있다.


현대자동차 사내협력업체(비정규직)에서 10년째 근무하다 꿈에 그리던 정규직으로 24일 첫 출근한 박명호(35·울산 5공장 의장51부)씨는 의욕이 충만했다. 이날 아침 울산 5공장에서 만난 박씨는 정규직으로 출근한 순간을 잊지 않으려는 듯 ‘박명호 의장51부’라고 적힌 명찰을 몇 번이고 다시 만졌다. 박씨와 사내협력업체 근로자 400명은 지난 8월 이뤄진 현대자동차 노사 특별고용합의에 따라 기술직(생산직) 신입사원 모집 시험을 거쳐 정규직으로 전환됐다.

박씨는 고향인 강원도를 떠나 2003년 11월 현대차 울산 2공장 투싼 생산공정을 맡았던 사내협력업체에 입사했으나 2011년 2공장의 투싼이 단종되면서 회사가 문을 닫았다. 한순간 일자리를 잃은 그는 동료들과 복귀 투쟁을 벌였지만 모두 허사였다. 가족의 생계를 위해 2013년 현대차 수출선적 관련 사내협력업체에 다시 입사한 그는 지난 8월 기술직 모집 시험을 통과해 당당히 정직원이 됐다.

그는 “정직원 이름표를 달고 출근했는데도 아직 실감이 나지 않는다”면서 “수출선적부 출신의 비정규직 근로자가 정규직으로 전환된 사례가 없어 전혀 기대를 하지 않았는데 시험을 통과해 정말 기뻤다”고 말했다. 그는 “아내가 합격통보 문자를 먼저 보고 얘기해 줬는데 처음에는 장난인 줄 알았다”면서 “비정규직, 실직자 등 그동안의 아픔과 설움이 모두 사라지는 순간이었는데 오히려 더 담담했다”고 회상했다.

그는 “비정규직은 업무 능력 여부를 떠나 차별받는 사례가 많다”면서 “비정규직이라는 꼬리표는 결혼할 때도 걸림돌이 될 정도로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되고 있다”며 우리 사회에 팽배한 비정규직에 대한 편견도 빨리 사라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비정규직 근로자라고 해서 단순한 노동을 하거나 집회 등 과격한 투쟁을 벌이는 게 아니라고 했다. 묵묵히 자신의 업무에 최선을 다하는 기술자도 많다고 강조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회사가 정규직으로 전환해준 만큼 더 열심히 일하고 봉사활동도 많이 하겠다”면서 “현대자동차가 ‘세계 톱5’에서 세계 1위 기업으로 도약하는 데 힘을 보태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현대자동차는 2012년부터 사내하도급 문제 해결에 나서 내년 말까지 비정규직 근로자 4000명(누적 합계)을 정규직으로 채용할 계획이다.

글 사진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2014-11-25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