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등급 바뀐 수험생, 수시 탈락·논술 안 봐 피해… 줄소송 예고

등급 바뀐 수험생, 수시 탈락·논술 안 봐 피해… 줄소송 예고

입력 2014-11-25 00:00
업데이트 2014-11-25 0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생명과학Ⅱ 복수정답 파장

201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생명과학Ⅱ 8번 문항에 대해 복수 정답이 인정됨에 따라 자연계 최상위권 학생들의 입시 전략이 복잡해졌다. 수학 B형이 워낙 쉽게 출제돼 과학탐구 성적으로 당락이 판가름 나게 된 상황에서 복수 정답 처리된 생명과학Ⅱ는 변별력마저 떨어졌기 때문이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 기관인 서울 중구 정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앞의 교통 표지판. 길은 막혀 있고 유턴이 금지된 상황이 출제 오류와 난이도 조절에 실패한 평가원의 모습과 닮아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 기관인 서울 중구 정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앞의 교통 표지판. 길은 막혀 있고 유턴이 금지된 상황이 출제 오류와 난이도 조절에 실패한 평가원의 모습과 닮아 있다.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생명과학Ⅱ는 주로 의·치대 진학을 희망하는 최상위권 수험생들이 선택하는 과목이고, 정시에서 상위권 대학이 학생들의 과목 선택에 따른 유불리를 없애기 위해 백분위에 근거한 변환표준점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복수 정답 인정에 따른 파장이 현실화됐다. 수시에 지원했다가 생명과학Ⅱ 8번의 복수 정답 인정에 따른 등급컷의 변화로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불합격하거나, 가채점 결과를 믿고 정시 지원을 위해 수시 시험에 임하지 않은 학생들의 줄소송도 예상된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평가원)이 복수 정답으로 인정한 ②번을 선택한 수험생들의 성적은 오르고, 기존 정답인 ④번이나 오답을 고른 수험생들의 변환표준점수와 백분위는 떨어진다. ④번을 맞힌 학생보다 ②번을 고른 수험생이 월등히 많기 때문에 평균점수가 1.3점가량 오르고 1~2등급의 등급 커트라인이 원점수 기준으로 2점 상승한다.

24일 입시업체들이 가채점 결과를 바탕으로 내놓은 ④번과 ②번의 응답률을 보면 메가스터디 11%, 74%, 유웨이중앙교육 10%, 63%, 이투스청솔 12%, 66%, 진학사 12.4%, 65.8% 등으로 ②번 응답률이 ④번보다 5~6배 높다. 업체들은 등급이 상승하는 학생은 3000여명에서 4000여명, 등급 하락 수험생은 1700여명에서 6100여명이 될 것으로 봤다. 종전 1~3등급에서 등급이 하락하는 수험생은 유웨이중앙교육이 350여명, 진학사는 1800여명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평균이 오르면 기존 정답자와 오답을 쓴 수험생들은 표준점수와 등급이 떨어지는 반면 복수 정답 인정을 받게 된 ②번을 고른 수험생들은 원점수 상승으로 표준점수와 등급이 오른다. 이투스청솔은 종전 원점수 기준으로 1등급컷을 42점으로 잡았지만 복수 정답 인정으로 2점이 오른 44점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원점수 42점이나 43점을 받은 수험생들은 복수 정답 인정에도 원점수 변화가 없을 경우 2등급으로 떨어지는 결과가 나온다. 2등급은 원점수 기준 종전 37점에서 복수 정답 인정으로 39점으로 올랐다.

의대가 수시 지원 요건으로 2~3개 영역 1등급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수시에 지원한 종전의 정답자 또는 복수 정답 이외 오답자는 이번 복수 정답 인정으로 대학이 요구하는 수시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상황을 맞이할 수 있다.

남윤곤 메가스터디 입시전략연구소장은 “고려대, 서강대 등 상위권 대학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으로 수학이나 과학탐구 중 1개 영역을 필수로 요구하고 있어 이들 대학에 지원한 수험생 중 일부는 상대적 불이익을 입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또 백분위 변환표준점수를 활용하는 정시에서는 최상위권을 변별하기가 쉽지 않아졌다. 유웨이중앙교육은 이번 복수 정답 인정에 따라 ②번 이외 번호를 선택한 수험생 중 1만 1000여명은 기존 가채점 결과보다 백분위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만기 유웨이중앙교육 평가이사는 “1등급 점수 구간이 종전 41~50점에서 복수 정답 인정 뒤 43~50점으로 좁아짐에 따라 자연계열 최상위권의 변별력이 약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면 영어 25번 문항에 대해서는 기존 정답인 ④번을 선택한 수험생이 많아 복수 정답 인정에 따른 성적 변화가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입시업체들은 내다봤다.

장형우 기자 zangzak@seoul.co.kr
2014-11-25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