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주 기자의 컬처K] 잘 나가던 영화배우, 안방에선 흥행 ‘주춤’ 왜?

스크린의 스타들이 좀처럼 안방극장에서는 힘을 쓰지 못하고 있다. 수백만명의 관객을 불러모은 흥행 배우도, 수십년 관록의 중견 배우도 안방극장의 반응은 영 미지근하다.

올해 초 865만명의 관객을 동원한 영화 ‘수상한 그녀’에서 흥행과 연기를 동시에 잡은 심은경은 KBS 월화 드라마 ‘내일도 칸타빌레’에서는 고전 중이다. 영화 ‘타짜2’에서 여주인공으로 강한 인상을 남겼던 신세경도 공백기 없이 곧바로 KBS 수목드라마 ‘아이언맨’에 출연했지만 낮은 시청률로 종영했다. 영화 ‘파파로티’에서 호흡을 맞췄던 한석규와 이제훈이 함께 출연한 SBS 월화 드라마 ‘비밀의 문’도 기대만큼의 결과가 나오지 않고 있다.

●생방송 진행되는 드라마 제작구조 가 문제

하지만 이는 엄밀히 말해 배우의 연기력 탓이 아니다. 거의 생방송(?)으로 진행되다시피 하는 한국의 드라마 제작구조상 날고 기는 배우라도 연기력을 최상의 수준으로 펼치기 어렵다. 한 대형 연예기획사의 실장은 “촬영 시간이 촉박한 TV드라마는 영화보다 높은 순발력과 집중력이 요구되는데, 완결된 대본이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쪽대본을 받으면 아무리 노련한 배우라도 좋은 연기가 나오기 힘들다”고 말했다. 최근 한 미니시리즈에 출연한 남자배우는 “배우도, 제작진도 생방송 촬영에 지쳐 졸면서 리허설을 하는 상황에서 나도 모르게 아무 감정 없이 외운 대로 대사가 나와 소스라치게 놀랄 때가 있다”고 고백했다.

이 때문에 한번 영화판으로 넘어간 배우들은 쉽사리 드라마 시장으로 돌아오지 않는다. 자신의 완성된 연기를 제대로 보여 줄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물론 이것도 영화판에서 ‘먹히는’ 배우들이나 가능한 일이다. 유명 영화배우 A씨도 TV 미니시리즈에 출연했다가 낭패를 겪은 뒤 영화 출연만 고집하고 있다. 그는 “새로운 캐릭터에 도전하고 싶은데 드라마 시장에서는 기존의 내 이미지만 계속 뽑아내려고 한다”고 토로했다.

●TV 드라마 인지도 상승 효과 장점

물론 TV 드라마는 짧은 시간 내 인지도를 끌어올릴 수 있다는 고효율의 장점은 있다. 최근 MBC 드라마 ‘마마’에 이어 영화 ‘카트’, ‘아빠를 빌려드립니다’ 등 장르를 넘나들며 호연을 펼친 문정희는 “드라마가 뜨면서 10~20대 팬까지 생겼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드라마는 순간집중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체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제대로 된 연기를 보여 줄 수 없다”면서 “그에 비한다면 시간적 여유가 많은 영화에서는 안정된 연기를 보여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덧붙였다.

영화 ‘해무’에 이어 최근 드라마 ‘유나의 거리’에서 완숙한 연기력을 보여 준 이희준은 드라마가 연기자의 창조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지 못하는 점을 꼬집었다. 그는 “드라마는 주어진 동선에서만 연기를 해야 하니 답답할 때가 있다”면서 “항상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데서 보람을 찾는 배우에게는 다소 한계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고 귀띔했다.

물론 최근 영화 제작 형태를 표방한 사전제작 드라마가 시도되는 등 드라마 환경이 조금씩 개선되고는 있다. 하지만 여전히 갈 길이 멀다. 현장의 관계자들은 “열악한 제작환경 때문에 좋은 인력이 드라마 현장을 기피한다면 한류 드라마의 발전에도 큰 손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rin@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