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인사처 10개 직위 민간 개방… “관피아 척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인재정보기획관·취업심사과장 등 국장·과장급에 민간 전문가 공모

정부조직법 개정에 따라 새로 출범한 인사혁신처는 국장급 인재정보기획관, 과장급 인재정보담당관과 취업심사과장 등 모두 10개 직위를 민간에 개방해 전문가를 선발키로 하고 공모 절차에 착수했다고 23일 밝혔다.

인재정보기획관은 사회 각계각층에서 공직후보자를 발굴하는 업무를 지휘한다. 취업심사과장은 퇴직 공직자의 민간기업 재취업 여부 심사와 관련한 실무를 총괄한다. 세 자리를 모두 개방형 직위로 했기 때문에 임용 관련 사항은 전원 민간위원으로 구성된 독립기구인 중앙선발시험위원회가 담당한다.

4급 이하 직위는 대변인실 광고 전문가와 언론 전문가(기자 출신), 법무감사담당관실 변호사와 회계사, 인재정보담당관실 인재발굴 전문가와 인재조사 전문가, 정보통계담당관실 정보화 및 정보보호 전문가 등이다. 인사처는 4급 이하 직원 채용 공고를 24일 홈페이지 등에 내고 최대한 빨리 임용할 계획이다.

인사처는 특히 취업심사과장 민간개방에 큰 의미를 부여했다. 인사처에선 “취업심사과장에 민간인을 임용하면 그동안 ‘봐주기식 심사’, ‘제 식구 감싸기’ 지적을 받는 등 국민의 눈높이와 다소 거리가 있던 취업심사를 공정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해 취업제한 강화의 실효성을 확보하는 한편 관피아 논란을 불식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재산등록과 퇴직 후 재취업 관련 사항은 임명직 4명과 위원장을 포함한 외부 위원 7명으로 구성된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에서 결정한다.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14-11-24 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