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중일 FTA 속도내나…6차 협상 24∼28일 일본서 개최

한중일 FTA 속도내나…6차 협상 24∼28일 일본서 개최

입력 2014-11-23 00:00
업데이트 2014-11-23 11: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상품양허 협상지침 논의…수석대표 협상 분리 개최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타결을 계기로 한중일 FTA 협상에 속도가 붙을지 주목된다.

한중일 FTA 6차 실무협상이 24일부터 5일간 일본 도쿄에서 열린다고 산업통상자원부가 23일 밝혔다.

한국에서는 김영무 산업부 FTA교섭관이 수석대표로 협상단을 이끌고 참석한다. 중국에서는 쑨위앤장 상무부 국제사 부국장이, 일본에서는 타쵸 사토 외무성 경제부국장이 각각 수석대표로 나선다.

3국은 그동안 이견을 좁히지 못한 상품 양허 협상지침과 서비스·투자 자유화 방식을 집중 논의한다. 산업협력, 에너지 등 19개 분과별로 협상을 진행한다.

이번 협상부터 실무 협상과 별도로 수석대표 협상도 열린다. 수석대표들이 협상의 큰 틀을 잡고 쟁점 사항에 대해서는 타협점을 찾아 협상에 속도를 내겠다는 뜻이다.

정부는 최근 타결된 한중 FTA의 타결 내용을 기반으로 한중일 FTA와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RCEP) 협상에 적극 나선다는 방침을 세웠다.

3국은 2012년 11월 통상장관회담에서 FTA 협상 개시를 선언한 이후 지금까지 5차례 협상을 벌였다. 포괄적이고 높은 수준의 FTA 원칙 아래에 상품, 서비스·투자, 지식재산권, 전자상거래, 환경 등 다양한 규범과 협력 분야를 논의했지만 큰 진전은 없는 상황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