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빙속월드컵] 금메달 행진 끊긴 이상화 “어떻게 항상 잘 타겠어요. 홀가분해요”

[빙속월드컵] 금메달 행진 끊긴 이상화 “어떻게 항상 잘 타겠어요. 홀가분해요”

입력 2014-11-22 00:00
업데이트 2014-11-22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어떻게 항상 잘 타겠어요. 홀가분한 마음입니다.”

이미지 확대
21일 오후 서울 태릉선수촌 국제스케이트장에서 열린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월드컵 스피드스케이팅 서울대회에서 이상화가 2위로 경기를 마친 뒤 1위를 차지한 코다이라 나오(일본)와 나란히 트랙을 돌고 있다.  연합뉴스
21일 오후 서울 태릉선수촌 국제스케이트장에서 열린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월드컵 스피드스케이팅 서울대회에서 이상화가 2위로 경기를 마친 뒤 1위를 차지한 코다이라 나오(일본)와 나란히 트랙을 돌고 있다.
연합뉴스
월드컵 시리즈에서 10차례 레이스 연속 금메달 행진을 벌이다가 공교롭게도 첫 국내 무대에서 이를 이어가지 못한 ‘빙속 여제’ 이상화(25·서울시청)는 “홀가분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상화는 21일 서울 공릉동 태릉국제스케이트장에서 열린 2014-2015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스피드스케이팅 월드컵 2차 대회 여자 500m 디비전A(1부리그) 1차 레이스에서 아쉬운 은메달을 따낸 뒤 기자회견에서 “약간의 부담은 있었던 것 같다”고 말문을 열었다.

2012-2013시즌 월드컵 파이널 2차 레이스부터 이번 시즌 1차 대회 1·2차 레이스까지 10차례 연속 우승 행진을 벌이던 이상화는 처음으로 국내에서 치르는 국제 대회인 이날 11번째 연속 금빛 질주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를 받았다.

그러나 38초18의 기록으로 일본 선수인 고다이라 나오(38초05)에게 금메달을 내줘야 했다.

이상화는 솔직하게 심리적 부담을 안고 뛰었다고 이야기했다.

그는 “연속 우승에 관한 이야기가 올림픽 때와는 다른 부담이 된 것 같다”면서 “올림픽이 끝난 이후 메달권에 들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1차 대회에서 두 차례 연속 우승하고 놀라워하며 자신감을 얻었지만 나도 모르게 부담이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그렇기 때문에 이상화는 연속 우승 기록을 놓쳤지만 마음이 홀가분하다고 했다.

이상화는 “어떻게 항상 잘 타겠느냐”면서 “다시 도전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홀가분하다”고 활짝 웃었다.

물론, 아쉬움이 남지 않을 리 없다.

이상화는 “100m 지점을 지나고 첫 코너에서 약간 실수가 있었고, 3차 코너에 들어가기 전에도 한 템포를 쉬면서 약간 왼발이 빠져 주춤했다”고 자신의 레이스를 돌아봤다.

그러나 빙질이나 아픈 무릎 상태 등이 영향을 미쳤느냐는 질문에는 “전혀 문제 없었다”면서 “그냥 레이스를 못 풀어나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무릎 부상을 비롯한 몸 상태 등 핑계를 대려면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러고 싶진 않다”면서 “(금메달을 딴)고다이라가 1차 대회부터 잘하는 것 같아서 나도 열심히 했지만, 아쉽게도 연속 우승을 놓친 것”이라고 패배를 받아들였다.

자세가 변했다는 주변의 평가에 대해서는 “전혀 변화가 없는데, 기록이 좋지 않으니 주변에서 말을 만들어내는 것 같다”고 일축했다.

이상화는 마지막으로 “올림픽 시즌에는 운 좋게 운동이 정말 잘돼서 기분 좋게 한 시즌을 보냈는데, 올해도 나름대로의 느낌을 살려보려 하지만 그렇게 기록이 좋지는 않다”며 “다시 시작한다는 느낌을 가지고 운동할 것”이라고 각오를 새로 다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