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망 판정 60대 남성 “영안실 앞에서 소생” 가족과 만났지만 ‘슬픈 현실’ 도대체 왜?

사망 판정 60대 남성 “영안실 앞에서 소생” 가족과 만났지만 ‘슬픈 현실’ 도대체 왜?

입력 2014-11-22 00:00
업데이트 2014-11-22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망 판정 60대 남성. MBN 영상캡쳐
사망 판정 60대 남성. MBN 영상캡쳐
사망 판정 60대 남성 “영안실 앞에서 소생” 가족과 만났지만 ‘슬픈 현실’ 도대체 왜?

병원에서 사망 판정을 받은 60대 남성이 영안실 냉동고에 들어가기 전에 살아난 일이 벌어졌다.

지난 18일 오후 1시 45분쯤 부산시 사하구 괴정동의 한 주택 방안에 A(64)씨가 쓰러져 있는 것을 이웃이 발견해 소방본부에 신고했다.

119구조대는 A씨의 건강상태가 심각할 정도로 좋지 않자 구급차에 태워 심폐소생술을 하며 10여분 만에 인근 대학병원 응급실로 옮겼다.

응급실에서 A씨는 수십분간 심폐소생술을 받았지만 맥박이 없자 당직의사는 사망판정을 내리고 A씨를 영안실로 옮기도록 했다.

검안의와 검시관을 대동한 경찰이 A씨를 냉동고에 넣기 전 마지막으로 살펴보다가 깜짝 놀랄 수밖에 없었다.

A씨의 목 울대가 꿈틀꿈틀 움직이며 숨을 쉬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경찰은 병원 측에 곧장 연락하고 응급실로 A씨를 재차 옮겨 치료받게 했다. 현재 A씨는 맥박과 혈압은 정상으로 돌아왔지만 의식은 없는 상태다.

A씨는 가족이 신병인수를 거부하는 바람에 부산의료원으로 옮겨졌다. 가족들은 경찰과 의료진에 ”부양 의무가 없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애초 A씨를 봤을 때 피부색이 검게 변해있는 등 사망한 것으로 보였다”며 “검시 과정에서 제대로 살피지 않고 사망 처리했다면 큰 일이 날 뻔했다”고 말했다.

경찰은 A씨에게 사망판정을 내린 응급실 의사를 상대로 과실 여부를 조사할 예정이다.

대학 병원 관계자는 “A씨는 병원 도착 전 사망상태(DOA·Dead On Arrival)였고 병원에서도 15분 이상 심정지 상태였기 때문에 의학적으로 사망판정을 내린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A씨가 다시 숨을 쉰 것은 기적적인 회생이어서 병원 과실은 없다”고 말했다.

네티즌들은 “사망 판정 60대 남성, 대단한 삶인데 이렇게 다시 슬픈 현실이 되다니”, “사망 판정 60대 남성, 정말 좋은 일이 있을 줄 알았는데”, “사망 판정 60대 남성, 의식 돌아오면 좋을텐데 좀 더 힘내주세요”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