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T렌탈 인수전 가열 왜

KT렌탈 인수전 가열 왜

입력 2014-11-22 00:00
업데이트 2014-11-22 0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점유율 1위·20%대 성장률 장점

자동차 렌탈 업계 1위 업체인 KT렌탈 인수를 놓고 기업들의 경쟁이 뜨겁다. 지난 20일 마감된 예비입찰에 대기업은 물론 사모펀드까지 최대 20개 기업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KT 등에 따르면 21일 현재 KT렌탈 매각을 위한 예비입찰에는 SK네트웍스, GS리테일, 효성, 한국타이어, 오릭스 등 국내외 대기업은 물론 MBK파트너스 어피니티, IMM PE, KKR, 칼라일 등 국내외 사모펀드도 인수의향서(LOI)를 냈다. 최근 인수·합병(M&A) 시장에 매물로 나온 기업 중 최고 경쟁률에 해당한다.

기업들이 KT렌탈에 군침을 흘리는 것은 해당 업종과 기업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인다는 점이다. 최근 4년간 국내 렌터카 시장의 평균 성장률은 12.3%, 특히 KT렌탈의 성장률은 20.7%에 달한다.

예비입찰에 참가한 기업 관계자는 “업종마다 성장률이 곤두박질치는 상황에서 20% 넘는 성장률을 보이는 기업은 정말 흔치 않은 매물”이라면서 “특히 자동차 렌탈의 경우 건당 금액이 크지만 영업비 등은 낮아 인수 후에도 큰 비용부담 없이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도 강점”이라고 말했다.

업계 1위가 매물로 나왔다는 점도 흥행의 이유다. 현재 KT렌탈의 시장점유율은 26%로 압도적인 1위다. 여기에다 렌탈 업계의 특성상 확실히 현금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고 대여하는 물건을 다변화해 사업을 확장할 수 있다.

이번 매각에서 KT가 내놓은 지분은 재무적 투자자의 지분을 합쳐 100%라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초기 8000억원 정도를 예상했던 매각 대금은 1조원까지 올라갈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온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4-11-22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