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고립 고집하며 비극적 인권상황 직면”

“北, 고립 고집하며 비극적 인권상황 직면”

입력 2014-11-22 00:00
업데이트 2014-11-22 0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朴대통령, IDU 대표들과 오찬

박근혜 대통령은 21일 전 세계 보수민주정당 연합체인 국제민주연맹(IDU) 당수회의 참석차 방한한 각국 대표들과의 청와대 오찬에서 “북한이 핵무기를 개발하고 단절과 고립의 길을 고집함에 따라 지금 북한 주민들은 기아와 비극적인 인권 상황에 직면해 있다”면서 “북한의 상황을 하루속히 개선하고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 통일 시대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력이 매우 중요한 만큼 IDU 회원 정당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열린 IDU 총회에서 북한 인권상황 개선을 촉구하는 공동성명이 채택된 데 대해서는 “뜻깊게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보수 정당의 가치와 관련해 박 대통령은 “정치를 시작해 두 차례 당 대표를 맡았는데 두 번 모두 당의 존립이 위협을 받는 절체절명의 위기상황이었다”고 소개하고 “그렇게 당을 살려내고자 했던 이유는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체제의 확고한 신념을 가진 정당이 국가발전과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믿음 때문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남북이 대치하는 한반도의 특수 상황에서 자유민주주의 가치는 더욱 소중한 것이었다”고 덧붙였다. 또한 박 대통령은 “지금 세계 각국이 저성장과 실업의 증가로 정치적, 사회적 불안을 겪고 있다. 일부에서는 대의민주주의 체제의 근간이 위협받고 있는데 이럴 때일수록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능동적이고 과감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지금 대한민국은 새로운 도전에 부딪혔다. 기존 정당이 시민들에게 외면받고 있고, 이런 분노의 시대를 이겨내려면 성장해야 하고 성장의 과실을 골고루 나눠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앞서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당수회의 기조연설에선 “한반도 평화는 지역 평화와 세계 평화를 위해 매우 중요한 만큼 북한이 핵무기를 폐기하고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에 대해서는 “동북아 최초의 여성 최고지도자로 당대표로 계실 때 정말 어려웠던 정국 상황 속에서 보수 가치를 지키며 당의 발전을 이끌어 대통령에 당선됐고, 새누리당은 정권 재창출에 성공했다”고 소개했다. 김 대표는 전날 당청 회동에 이어 이날 청와대 오찬에서 박 대통령과 이틀째 대면했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4-11-22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