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룡해, 러시아서 회담 1시간 지각하고 주인행세”

“최룡해, 러시아서 회담 1시간 지각하고 주인행세”

입력 2014-11-22 00:00
업데이트 2014-11-22 03: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관영매체 “외교 결례” 비판…‘북·러 밀월’ 불편한 속내 표출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특사로 러시아를 방문 중인 최룡해 노동당 비서가 외교 관례에 어긋나는 행동을 일삼았다고 중국 관영매체가 21일 보도해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중국의 주요 일간지 중 하나인 ‘중국청년보’(中國靑年報)의 인터넷판 ‘중국청년망’은 이날 최룡해 특사의 러시아 방문 소식을 현지 특파원을 통해 비중 있게 전하면서 “최 비서가 지난 20일 열린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의 회담에서 손님이 주인행세를 하는 등 결례를 범했다”고 꼬집었다. 이 매체는 “외교 관례로 보면 이번 회담의 주최국인 러시아의 라브로프 장관이 먼저 발언하는 게 관례였지만, 손님인 최룡해가 발언권을 빼앗았다”고 전했다. 이어 “최룡해는 먼저 북측 대표단 구성원을 소개한 뒤 ‘북한은 양국 지도자 사이에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날 선 지적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보도에 따르면 최룡해는 러시아 외무장관과의 회담에 1시간 지각했다”면서 “번쩍번쩍 거리는 금시계를 차고 나왔다”고 공개했다. 중국청년망은 구체적으로 자신들이 어느 언론의 보도를 인용한 것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이번 보도와 관련해 안팎에선 중국의 ‘불편한 속내’가 반영된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혈맹으로 알려진 북한과 중국이 북한의 제3차 핵실험 이후 관계가 틀어진 가운데 북한이 외교적 고립을 탈피하기 위해 러시아와 유대를 강화하자 이를 못마땅하게 여긴 것이라는 분석이다.

한편 북한의 노동신문 등 각종 선전매체는 같은 날 ‘김정은 특사’ 자격으로 러시아를 방문 중인 최룡해 노동당 비서의 모스크바 참관 소식을 비중 있게 다뤘다. 이는 국제사회의 고립에서 벗어나기 위한 북측의 속내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오상도 기자 sdoh@seoul.co.kr
2014-11-22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