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희호 여사 육로로 평양 방문, 연내 방북 불투명…추가 논의

이희호 여사 육로로 평양 방문, 연내 방북 불투명…추가 논의

입력 2014-11-22 00:00
업데이트 2014-11-22 03: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북 1차 실무접촉 결과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가 육로를 통해 평양을 방문키로 북측과 합의했다고 김성재 전 문화관광부 장관이 21일 밝혔다. 김 전 장관은 또 이 여사의 구체적인 방북 시기는 2차 실무접촉을 통해 추가 논의키로 했다고 덧붙였다.

김성재(오른쪽) 전 문화관광부 장관이 21일 개성공단에서 이희호 여사의 방북 실무협의를 마친 뒤 경기 파주시 도라산 출입사무소로 돌아와 협의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성재(오른쪽) 전 문화관광부 장관이 21일 개성공단에서 이희호 여사의 방북 실무협의를 마친 뒤 경기 파주시 도라산 출입사무소로 돌아와 협의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 전 장관 등 김대중평화센터 및 ‘사랑의 친구들’ 관계자 7명은 이날 경의선 육로를 통해 개성공단에 들어가 오전 10시~낮 12시 2시간 동안 북한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사무소에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 관계자와 만나 이 여사의 방북 문제를 협의했다. 이 자리에는 원동연 아태 부위원장과 김성혜 내각 참사 등 5명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장관은 도라산 출입사무소에서 “이 여사의 방북 경로는 육로를 이용하고 숙소도 전에 두 번 묵었던 백화원 초대소로 합의했다”며 “두 곳의 어린이집과 애육원을 방문하는 것도 북측이 수용한다고 했다”고 말했다.

평양을 방문할 경우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과의 만남 여부에 대해 김 전 장관은 “북측은 이에 대한 대답을 하지 않았으며 원동연 아태 부위원장이 ‘윗분의 뜻을 받들어서 왔습니다’라는 표현만 사용했다”고 소개했다.

이 여사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사망한 2011년 12월 조문을 위해 방북했을 때 김 제1위원장을 만난 적이 있다. 이 때문에 이번 방북 시 김 제1위원장을 만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김 전 장관 등이 이날 접촉에서 이 여사의 구체적인 방북 시기를 합의하지 못하면서 연내에 이 여사 방북이 성사될 수 있을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일부에서는 이 여사가 김정일 위원장 사망 3주기에 맞춰 방북할 경우 북측에 정치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는 우려를 내놓고 있다.

정부는 김 전 장관으로부터 방북 보고를 들은 뒤 이 여사의 방북 승인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이 여사 측은 그동안 방북 행사에 정치인은 배제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이 여사가 직접 뜬 털모자를 비롯해 북한 어린이들에게 인도적 지원을 하는 마당에 정치적 행사로 비쳐지는 것을 피하고 싶다는 의도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4-11-22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