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학교 비정규직 파업 이틀째…620여개교 급식 차질

학교 비정규직 파업 이틀째…620여개교 급식 차질

입력 2014-11-21 00:00
업데이트 2014-11-21 15: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도교육청-노조 교섭 속속 타결…6개 시·도 파업 철회·유보 일부지역 노조 이틀째 집회…처우 개선 요구

전국학교 비정규직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가 정규직과의 차별 해소와 처우 개선 등을 요구하며 이틀째 파업을 벌임에 따라 전국 620여개 학교에서 또다시 급식 차질이 빚어진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급식이 중단된 학교는 전날과 마찬가지로 식단을 변경해 간편한 음식을 제공하거나 빵·우유 등을 나눠줬다.

일부 학교는 학생들에게 도시락을 챙겨오도록 하거나 단축수업·체험학습을 했다.

하지만, 시·도교육청과 비정규직 노조의 잇따른 교섭 타결로 파업 학교와 파업 참가자는 전날보다 크게 줄었다.

충북도내 학교비정규직 근로자들의 파업으로 도내 초·중·고등학교 급식에 차질이 발생한지 이틀째인 21일 낮 청주시의 한 중학교 교실에서 학생들이 점심으로 학교에서 제공한 빵과 음료수를 먹고 있다.  연합뉴스
충북도내 학교비정규직 근로자들의 파업으로 도내 초·중·고등학교 급식에 차질이 발생한지 이틀째인 21일 낮 청주시의 한 중학교 교실에서 학생들이 점심으로 학교에서 제공한 빵과 음료수를 먹고 있다.
연합뉴스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신문로2가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열린 ‘서울지역 학교 비정규직노동자 총파업 투쟁대회’에서 참가자들이 처우개선 예산계획 수립 등을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신문로2가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열린 ‘서울지역 학교 비정규직노동자 총파업 투쟁대회’에서 참가자들이 처우개선 예산계획 수립 등을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 교섭 잇단 타결…파업 학교 감소

전날 노조와 정액급식비 지급 등 쟁점에 합의한 제주 학교 비정규직연대회와 세종지역 학교 비정규직 근로자들은 이날 예고된 파업을 철회했다.

제주 학교 비정규직연대회의는 이석문 교육감과 노조 대표단 간의 면담과 실무진 논의 끝에 급식비 지급, 급식보조원 교통비·근속수당 지급, 돌봄전담사 맞춤형 복지비 등의 쟁점에 대해 교육청과 잠정 합의했다.

세종시교육청과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충남세종지부도 ▲ 정액급식비 월 8만원 지급 ▲ 장기근무가산금 상한 폐지 ▲ 정액 성과금(성과상여금) 연 40만원 지급 등을 골자로 한 세종지역 학교 비정규직 근로자 처우개선에 대한 쟁점사항에 합의했다.

전날 파업으로 145개 학교에서 급식 차질이 빚어졌던 전남지역에서는 노조가 파업하지 않기로 해 이날 급식이 정상적으로 이뤄졌다.

이로써 파업을 철회하거나 유보한 지역은 모두 6곳으로 늘었다.

전국 시·도교육청에 따르면 노조와 교섭이 속속 타결되면서 급식 차질이 빚어진 학교수도 전날 900여개교에서 620여개교로 크게 줄었다.

파업 참가자도 전날의 7천400여명에서 4천950여명으로 크게 줄었다.

◇ 충남·충북 등 11곳 이틀째 차질…도시락 지참, 빵·우유로 해결

충남지역에서는 조합원 2천300명 중 40.3%인 928명이 이날 파업에 참여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들의 파업으로 전체 학교(715개)의 18.9%인 135개교의 급식이 중단됐다. 전날 124개교보다 11개교가 늘어난 것이다.

이 가운데 77곳은 도시락으로, 42곳은 빵·우유로 점심을 해결했다. 나머지 16곳은 단축수업을 하거나 현장체험을 했다.

충북에서는 도내 408개 초·중·고교와 특수학교 480개교 가운데 47곳에서 이틀째 급식 차질이 빚어졌다.

이들 학교 중 40곳은 빵과 우유 등으로 점심을 대체했다. 3곳은 학생들에게 도시락을 가져오도록 했고, 나머지 4곳은 외부 도시락 등을 제공했다. 일부 학생들은 컵라면이나 햄버거로 점심을 대신하기도 했다.

부산의 경우 급식 중단 학교가 전날 47곳에서 50곳으로 3곳 늘었다.

급식이 중단된 12곳은 도시락을 싸 오도록 했고, 38곳은 빵과 우유로 점심을 대체했다.

부산에서는 전체 조합원 2천300명 가운데 495명이 이날 파업에 참여했다.

경기도의 경우 학교 비정규직연대회의 소속 3개 노조 중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전국여성노동조합 경기지부 등 2개 노조원 970여명이 파업에 참여, 89개 학교에서 급식이 중단됐다.

경기도교육청의 한 관계자는 “간편식을 제공하거나 도시락을 지참하도록 해 급식 문제를 해결했다”고 말했다.

이날 전반적으로 파업에 참가한 노조원 수는 전날에 비해 눈에 띄게 줄었다.

전북지역에서는 조합원 2천300여명 중 276명이 파업에 참여했다. 이는 전날의 40% 수준에 불과하다. 전북의 급식 중단 학교는 64곳이다.

울산시교육청은 조합원 1천500여명 중 260여명이 파업을 지속함에 따라 32개 학교에서 급식 차질이 빚어졌다고 밝혔다.

이외에 서울 62개 학교, 경북지역 66개 학교, 인천지역 29개 학교, 대구지역 26개 학교에서도 급식이 이뤄지지 않았다.

강원지역은 14개 학교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 강원지부 소속 조리 종사원들이 파업에 참가하는 바람에 급식 차질이 생겼다.

◇ 노조 “차별 철폐, 처우 개선” 요구…시도교육청 “당장은 곤란”

정규직과의 차별 철폐를 촉구하는 조합원들의 집회도 이틀째 펼쳐졌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는 이날 세종정부청사 교육부 앞에서 집회를 열어 노조의 요구를 수용하라고 요구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충북지부도 조합원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교육청에서 집회를 열어 정액급식비(월 13만원)·처우개선수당 지급 등을 촉구했다.

부산·울산·경북·인천지역 조합원들도 해당 지역에서 각각 집회를 열고 정규직과의 차별 금지 등을 요구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 전국교육공무직본부 경기지부 소속 회원 1천여명은 이날 경기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열어 “정규직 노동자와의 차별을 철폐하라”고 촉구했다.

안명자 지부장은 “비정규직 노동자에게 정규직 노동자와 차별 없는 정액급식비를 보장하라”며 “정규직은 월 13만원을 정액급식비로 받지만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그동안 정액급식비를 한 푼도 받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노조의 이 같은 요구에 대해 일부 시·도교육청은 난색을 보였다.

열악한 재정난 때문에 당장 수용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부산시교육청의 한 관계자는 “노조의 요구 사항을 반영하려면 1천억원 이상의 추가예산을 투입해야 하기 때문에 교육예산난이 지속하는 상황에서 이를 수용하기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