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경환 “내년, 금융·노동·교육 개혁…민간임대 육성”

최경환 “내년, 금융·노동·교육 개혁…민간임대 육성”

입력 2014-11-21 00:00
업데이트 2014-11-21 1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간임대시장 육성…경제 상황 점차 개선”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1일 “경기회복의 긍정적 신호가 본격적인 실물경제 회복세로 확산되기 위해서는 ‘가파르지만 넘어야 할 산’이 있는데, 바로 구조개혁”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최 부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주요 연구기관장 조찬 간담회를 갖고 인사말을 통해 “한국 경제는 확장적 거시정책, 부동산대책 등으로 2분기 부진에서 벗어나 점차 개선되고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3분기에는 정부소비, 건설투자가 증가하면서 세월호 사고 이전 수준을 회복했고 부동산시장에도 점차 온기가 돌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나 “아직 경기회복 모멘텀은 미약한 상황”이라며 “주력 제조업의 경영실적이 둔화되고 있고, 시중에 돈은 많이 풀렸으나 기업·금융기관 등 경제주체의 기업가 정신 부족으로 돈이 용처를 찾지 못하는 ‘돈맥경화’ 현상이 생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 부총리는 “내년 경제정책방향은 3개년 계획의 틀 속에서 추진하고자 한다”며 “공공부문의 선도적 개혁을 바탕으로 금융·노동·교육 등 자급과 인력 부문 개혁을 통해 자금과 인력 부문의 생태계를 변화시킬 수 있는 근본적 개혁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또 “주력 산업과 미래 성장산업의 경쟁렬 제고를 위해 관련 분야 선도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투자재원을 지원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내년에는 유럽, 중국 경제부진 등 대내외 불확실성 등으로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다”면서도 “세계경제의 성장세가 확대되는 가운데 확장적 거시정책의 효과도 본격화하는 등 전반적 경제상황은 점차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는 구조개혁을 강조하면서 “천문학적인 양적완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구조개혁을 제대로 추진하지 못해 흔들리는 일본을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의 성장 전략이 담긴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은 주요 20개국(G20) 회원국 중 최고로 평가받았다”며 “이제는 차질없는 이행을 통해 실질적인 성과 창출에 매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세에서 월세로의 패러다임 전환에 대응해 민간임대시장을 주요 산업으로 육성하는 임대시장 구조개혁을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비공개로 진행된 간담회에서 최 부총리는 민간임대시장을 재차 강조했다고 이찬우 기재부 경제정책국장이 전했다.

이 국장은 “기업형 민간임대시장을 육성하자는 것이 정부의 기본 취지”라며 “현재 부영건설이 1천세대, 2천세대 규모로 임대시장에 뛰어드는 방식을 참고해 임대시장을 키우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를 추진하기 위해 세제, 금융 등의 정책을 검토하고 있다”며 “규제를 획기적으로 풀겠다는 것이 기본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 국장은 최 부총리가 모두발언에서 언급한 ‘인력 구조개혁’에 대해 “산업 현장의 수요에 맞는 인력을 훈련시켜서 그들이 제대로 된 직장을 갖게 하자는 것”이라며 “’선취업 후진학’ 같은 제도를 강화하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일부 연구원장은 재정적자가 불가피하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일부 우려의 목소리와 함께 관리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과거 한국 전체 수출의 80%를 차지하던 10대 산업의 비중이 이제는 4∼5% 수준으로 내려갔다며, 정부가 새로운 산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과감히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정부가 저물가 현상을 해소하려면 수요를 키우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투자를 활성화하려면 네거티브 시스템을 통해 규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간담회에는 김경환 국토연구원장, 김도훈 산업연구원장, 김준경 한국개발연구원장, 옥동석 한국조세연구원장, 윤창현 한국금융연구원장, 정진호 한국노동연구원 연구관리본부장, 최병호 한국보건사회연구원장, 김주형 LG경제연구원장, 하태형 현대경제연구원장, 황규호 SK경영경제연구소장이 참석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