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안전혁신 마스터플랜 수립에 온힘 특별교부세 규정·원칙대로 집행”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고명석 신임 안전처 대변인

“때론 서울역 근처에 잠자리를 마련해야겠다고 단단히 각오를 다졌죠.”

온 국민의 눈길 속에 국가 재난안전 컨트롤타워를 자처하며 출범한 국민안전처의 고명석(48·전 해양경찰청 장비기술국장·경무관) 초대 대변인은 20일 심각한 얼굴로 이렇게 말했다. 지난 4월 세월호 참사 때 범정부사고대책본부 대변인을 맡은 그는 전문성을 앞세워 수색 상황을 전달한 바 있다. 해경에 몸담았던 터라 인천 송도 집에서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로 출근하는 게 버겁게 느껴지지만 아직 이사할 엄두도 내지 못한다고 했다.


고명석 국민안전처 대변인

고 대변인은 “언론을 통해 내정 사실을 알았다”며 어색한 표정을 지었다. 업무 기본방향을 놓고는 “지금껏 그랬던 것처럼 진솔하게 있는 그대로 국민들께 알리도록 하겠다”고 운을 뗐다. 그는 박인용 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청사진을 구체화할 수 있다며 말을 아꼈다. 다만, “재난 현장과 지리적으로 최대한 가까워야 하기 때문에 해양 중앙특수구조단과 수도권·영남권 119소방구조대를 신설했으며 사고에 대비해 육상·해상 장비 및 인력과 연계한 구조훈련을 이미 시작해 숙련시키는 단계에 왔다”고 설명했다. 또 재난안전 백년대계를 담아 내년 2월 대통령에게 보고할 안전혁신 마스터플랜을 짜는 데 온 힘을 쏟고 있다고 했다.

재난안전을 총괄할 독립부처 신설로 재난을 수습하는 대응력은 커질 것 같지만 예방·대비 기능은 회의적이라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서는 “세월호 사고에서 겪은 대로 피해를 줄이는 게 가장 큰 문제인 데다 예전엔 행정직에 맡겼던 자리도 안전 분야를 잘 아는 인력으로 메운 덕분에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안팎에 포진한 전문가, 직원들과 두루 협의해 장기적인 비전을 갖고 재난관리 정책을 펼 수 있도록 구성원들이 장·차관을 잘 보좌해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행정자치부로부터 넘겨받은 재난대책분 특별교부세 5200억원 운영에 대해서는 규정을 따져 원칙대로 집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 대변인은 “정부의 잘못으로 불신을 받는 게 당연하지만 안전 관련 과제들을 정착시키려면 안전문화 인식도 중요하다”며 “예컨대 소방차 길 터주기 등에 대해 협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이처럼 국민 동참을 이끌어내는 캠페인도 대대적으로 계획하고 있으며, 과태료를 포함한 제재수단 강화도 꾀할 것이라고 밝혔다.

송한수 기자 onekor@seoul.co.kr
2014-11-21 2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