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영애, 15년만에 6집 ‘샤키포’ 발표… 새달 27·28일 콘서트

‘마녀’가 돌아왔다. 허스키하고 독특한 음색과 가창력, 무대 매너로 ‘소리의 마녀’라 불리는 한영애(59)가 15년 만에 새 음반을 발표한다. 올해로 예순 살이 된 그는 변화한 가요계 환경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였다. 트렌드에 맞는 옷을 걸쳤지만 옷 안에는 그만의 독보적인 개성이 여전하다.

한영애
1999년 정규 5집 ‘난.다’ 이후 무려 15년 동안이나 앨범 작업을 쉬었다. MBC ‘나는 가수다 2’에 출연한 것 외에는 주로 공연 무대나 라디오를 통해 팬들을 만났다. “가수가 작업을 끝내면 다음 작업이라는 숙제가 생기죠. 지난 10년 동안 개인 일로 정신이 자유롭지 못해서 새 앨범 작업을 미뤘지만 작년 가을쯤엔 ‘이제는 정말 해야겠다. 안 하면 터질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오는 26일 발매하는 6집 앨범 ‘샤키포’는 모던 록과 발라드, R&B 등 장르가 다양해졌다. “요즘은 음악 흐름이 바뀌었대요. 작사와 작곡, 편곡까지 작곡가가 책임지려 하더라고요. 그래서 작곡가들의 의견을 존중하다 보니 다양한 장르가 담겼습니다.” 한영애가 가사를 쓴 ‘회귀’는 미니무그, 프로펫 등 아날로그 전자악기를 사용했으며 ‘너의 편’은 신스 사운드가 귀에 꽂히는 하이브리드 록이다. ‘안부’에서는 컨트리 풍의 레게를, ‘크레이지 카사노바’에서는 1960~1970년대 모타운 스타일을 시도했다. 그는 노래를 통해 희망을 이야기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직접 지은 앨범 제목 ‘샤키포’에 “기적을 일으키는 주문”이라는 뜻을 담았다. 같은 제목의 수록곡에서는 “달려라/ 태양을 향해서 경계를 넘어서”라며 세상을 바꿀 용기를 노래한다. “전 슬픈 노래를 부를 수 없을 정도로 상태가 맑아요. 우연인지 모르겠지만 앨범에 참여한 작곡가, 작사가들도 희망적인 느낌을 곡에 담았죠. 올해 우리나라가 단체로 우울증에 걸렸다고 생각하는데, 노래로 아픔을 이겨내고자 하는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이야기를 하고 싶어요.”

1976년 혼성그룹 ‘해바라기’로 데뷔한 그는 한국 가요계에서 대체 불가능한 여성 가수로 40년 가까이 음악 인생을 살아왔다. ‘거장’이라는 위치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걸음을 뗀 그는 “아직 내 안에 소리가 남아 있다”면서 “그 소리를 많이 나누고 싶다. 다음 음반은 15년이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지난 19일 열린 쇼케이스에서 그는 귀가 울릴 듯한 성량을 뽐내면서 흥겹게 춤을 추고 괴성도 질렀다. 누구도 모방할 수 없는 그의 열정 넘치는 모습은 다음달 27~28일 서울 강동아트센터에서 열리는 콘서트 ‘메리 블루스마스’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