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개인투자자, 中 투자 더 쉬워진다

개인투자자, 中 투자 더 쉬워진다

입력 2014-11-01 00:00
업데이트 2014-11-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달 원·위안화 직거래시장 개설

 앞으로 개인투자자들이 시중은행이나 자산운용사에서 파는 중국 자본시장 펀드를 통해 중국에 투자하기가 더 쉬워진다. 중국과의 무역대금을 위안화로 내거나 받는 기업은 결제 비용을 3~5%가량 줄일 수 있다. 이렇게 받은 위안화를 3%대 고금리 위안화 예금에 넣어 수익을 올릴 수도 있다.

 정부는 31일 최경환 경제부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위안화 거래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대중 무역의 1.2% 수준인 위안화 결제 비중을 중장기적으로 20% 이상으로 늘릴 계획이다. 기업이 위안화로 수출대금을 받기로 했다가 못 받을 경우 등에 대해 손실을 보상해 주는 단기수출보험 한도는 지금보다 5~20% 우대한다.

 다음달 안에 ‘원·위안화 직거래 시장’도 개설한다. 10여개 은행이 시장 조성자로 선정된다. 시장 조성자는 장중 연속적으로 매입·매도 가격을 제시해 가격 형성을 이끌어야 한다. 충실히 의무를 이행한 은행에는 외환건전성 부담금을 깎아줄 방침이다.

 대중 투자를 늘리기 위해 은행, 증권, 보험사 등도 위안화 적격해외기관투자자(RQFII) 자격을 얻을 수 있게 지원한다. 국공채, 회사채 등 채권 거래액의 88%를 차지하는 중국 은행 간 채권시장(CIBM)에 국내 은행들이 진입하는 방안도 모색한다.

 위안화 표시 외국환평형기금 채권 발행도 추진한다. 위안화 국제화에 대응하기 위해 준비 자산으로 위안화를 추가 확보하기 위해서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RQFII 자격을 얻게 되면 국내 은행 등이 중국 시장에 투자하는 펀드상품을 만들어 개인에게 팔 수 있게 된다”면서 “금리가 높은 위안화 예금에 들어 이자 수익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세종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4-11-01 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