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타와 총격, 단독 범행 맞나

오타와 총격, 단독 범행 맞나

입력 2014-10-25 00:00
업데이트 2014-10-25 03: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리아 가려다 여권 미발급에 분노” 외로운 늑대 예상 밖 결론에 의문 증폭

“사회에 적응하지 못한 외톨이였고 마약 문제가 있었다. 5년 이상 어머니와 접촉하지 않았으며 최근 몇 주 동안 노숙자 쉼터에 머물렀다. 리비아나 시리아 같은 곳에 가고 싶다고 했으나 여권을 발급받지 못할 것 같자 분노한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확대
영웅을 위하여… 기립박수
영웅을 위하여… 기립박수 캐나다 오타와 국회의사당을 공격한 마이클 제하프 비보를 사살해 대형 참사를 막은 경위 케빈 비커스가 23일(현지시간) 의사당 안에 들어서자 의원들이 기립박수를 보내고 있다.
오타와 AFP 연합뉴스
캐나다 오타와의 국회의사당을 공격하다 사살당해 캐나다뿐 아니라 미국 등 서방 주요 국가들을 충격과 공포에 빠뜨린 32살 마이클 제하프 비보에 대한 캐나다 경찰의 수사 결과다. 별도의 공범도 없다. 요란한 경계경보가 울려퍼진 무시무시한 ‘외로운 늑대’(Lone Wolf·자연 발생적 테러리스트)의 정체치고는 예상을 한참 벗어난다. 캐나다 정부는 당장 “문제 많은 사람이 저지른 미친 짓”이라며 국민들 안심시키기에 나섰지만 이대로 넘어가기엔 사태가 너무 커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영국 가디언은 “사전 대응을 위한 테러대응법 제정, 정보국에 더 많은 권한을 보장하는 방안 등에 대한 캐나다 의회의 논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고 전했다. 캐나다 경찰은 사건 하루 만인 23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통해 이번 사건이 제하프 비보의 단독 범행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또 다른 ‘테러’로 규정한 최근 퀘벡 주차장에서의 캐나다 군인 대상 차량 사고와 이번 총격 사건 간 연관성도 찾아내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그럼에도 의문은 남는다. 바로 직전에 캐나다 정부는 90명 정도의 요주의 인물을 감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중동 지역 여권을 신청한 제하프 비보는 대상자에서 빠졌다. 심지어 여권 신청 사실을 사건 발생 뒤 비보의 엄마에게 듣고서야 알았다. 또 범행에 쓰인 ‘수동 장전식 윈체스터 소총’이 비록 낡은 것이라 해도 전과 기록 때문에 무기 소지가 금지된 비보가 어떻게 이를 손에 넣을 수 있었는지도 규명돼야 한다.

경찰은 제하프 비보의 이메일이 테러 공격과 관련한 혐의를 받아 온 제3자의 컴퓨터 하드드라이브에서 발견됐다고 설명했다. CNN도 “급진적 이슬람 교리를 공유하는 캐나다 내 지하디스트(이슬람 성전주의자)와 연계돼 있다”고 보도해 이 부분에 대한 추가 수사가 필요해 보인다.

조태성 기자 cho1904@seoul.co.kr
2014-10-25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