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차기 국민은행장 12월 초에 윤곽

차기 국민은행장 12월 초에 윤곽

입력 2014-10-23 00:00
업데이트 2014-10-23 05: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후속 인사 어떻게

KB금융지주 차기 회장에 윤종규 전 KB금융 부사장이 내정되면서 국민은행장을 비롯한 계열사 대표이사(CEO) 후속 인사도 잇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다음달 21일(주주총회) 신임 회장이 취임하게 되면 곧바로 대표이사 추천위원회를 열어 행장 선임 절차에 착수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건호 전 행장의 사퇴로 지난 9월 초부터 대행체제로 운영되는 현 상황을 감안해서다.

지난해에도 임영록 전 회장 취임 직후 이건호 전 행장 선임까지 일주일가량 소요됐던 전례가 있다. 또 ‘KB 사태’로 분열된 조직을 조속히 추스르기 위해서라도 차기 행장 선임을 서두를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이르면 오는 12월 초에는 차기 행장의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임 전 회장이 취임 직후 폐지했던 지주 사장직을 부활하게 되면 행장 선출 작업은 지주 사장 선임 이후로 밀린다.

차기 행장 후보로는 박지우 행장 직무대행 겸 수석 부행장이 거론되고 있다. 이홍·홍완기·오현철 부행장도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하지만 지난해 이 전 행장 선임 때처럼 전·현직 임원 중 의외의 인물 발탁을 점치는 시각도 있다.

KB금융 지배구조 문제 해결을 위해 회장과 행장을 겸임해야 한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실제 4대 금융지주 중 우리금융은 이순우 회장이 행장직을 겸하고 있다. 하지만 윤 내정자가 이에 대해 부정적인 데다 금융권에서도 실현 가능성은 낮다고 보고 있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22일 “12개(LIG손해보험 포함) 계열사를 거느린 KB금융의 덩치를 고려하면 회장·행장 겸직이 오히려 비효율적”이라고 말했다.

행장 선임 절차가 진행되면 계열사 CEO들은 신임 회장에게 사표를 제출하고 재신임 여부를 묻는 것이 관례다. 지난 8월 말 계열사 대표이사 인사에서 유임된 정회동 KB투자증권 사장, 김진홍 KB생명 사장, 이희권 KB자산운용 사장, 장유환 KB신용정보 사장 등을 포함해 일부 계열사 CEO가 교체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회장과 행장이 모두 교체되는 만큼 연쇄적인 이동이 예상된다”면서 “계열사 CEO 교체도 예상보다 큰 폭으로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유미 기자 yium@seoul.co.kr
2014-10-23 1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